자넷매거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득점 노하우, 공부방법 알려드릴게요

통합관리자


 


오늘이 바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추가접수 마지막 날이죠. 공무원 시험에도 대기업 시험에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급수가 필요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단기간 안에 고득점을 잡아내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죠. 하지만 모든 시험과 공부도 다 핵심 파악, 체계적인 전략을 쌓는다면 고득점, 실현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암기만 한다고 고득점을 내기에는 효율적이지 않다고 볼 수 있죠. 오늘은 고득점자들이 알려주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큰단락 나누기

한국사를 정리하다보면 흔히 경제, 정치, 사회, 문화로 나뉘는데 암기가 많이 필요한 경제와 사회 단락보다 역사의 흐름을 먼저 파악할 수 있는 정치단락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연도별 정치적 배경을 먼저 제대로 파악하고 그 배경에 따라 만들어진 사회구조와 경제, 문화 형성이 어떻게 이어지는지 연관성을 이해하며 공부를 하다 보면 단순 암기가 아닌 스토리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기억하기도 쉬워지는 것입니다.


 


2. 흐름별 주요사건 파악하기

시대별로 강조하게 되는 주요 사건들이 하나씩 있는데요. 출제율이 매우 높고 그 사건에 대해서 찾아오게 될 다른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올 수 있으니 연관관계가 깊은 주요 사건은 무조건 암기, 또 암기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암기하기 어렵다면 자신만의 키워드를 미리 정해놓고 계속 생각해보세요.


 


3. 영상매체 이용하기

예전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강의를 많은 강습비를 주고 겨우 배웠었지만 요새는 무료로 나와있는 시청각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학습을 하여도 좋습니다. 유튜브에 나와있는 쪽집게 강의로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여 개념을 다잡는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대신 시청각 자료에 의지하여 응용력을 떨어뜨리면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4. 공부한 단락, 일주일에 5회 이상 복습하기

사람의 기억력은 반복학습을 통해 새겨지기 마련입니다. 한국사는 까먹은 한부분이 있으면 문제를 틀리기 일수인데 기억을 명확히 해놓으면 그럴 리가 없죠. 그렇기 위해서는 복습이 당연히 필요하고 까먹지 않고 기억해내려면 일주일에 5회 이상은 반복을 해봐야 합니다. 한단락을 오늘 공부했다면 일주일에 5회 이상 하루에 한번 빼먹지 말고 반복학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5. 오답노트 따로 만들어놓기

자신이 이상하게 반복해서 틀리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어떻게 해서 틀리게 된건지 틀린 부분만 따로 정리를 해서 오답노트를 만들어놓고 자주 출제하는 유형을 파악하여 실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답노트는 기출문제를 풀면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따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6. 무리하게 단기간에 준비하지 않기

벼락치기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있는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출제범위가 워낙 광범위해서 단기간에 고득점을 내기 어려운 시험입니다. 여유롭게 기간을 준비하시고 제대로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으로 득점을 하는 방향일 수 있습니다.


 

제5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2021년 6월 5일 토요일에 시행이 됩니다. 연간 출제되는 시험이 적지 않으니 꼼꼼히 준비해보셔서 시험을 준비해보시고 원하는 목표를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자넷에서 알려드린 한국사 고득점 노하우 꿀팁, 잊지 마시고 공부할 때 꼭 이용해 보세요!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