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에도 여러 번 인터넷 검색을 하고,
사이트를 방문하며 콘텐츠를 클릭한다. 이러한 기록은 어떻게 이용될까?
현시대는 빅데이터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모바일, 온라인상에서의 행동은 모두 데이터화 되며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기업과 마케터의 역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오늘 자넷 매거진에서 실무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이 제작한 웹 로그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방문자의 이용 형태를 파악하고 구매 전환이 잘 이루어지는지,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트래픽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어 기업에서의 실무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는 시각적이며 직관적인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비교하고 확인하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마케터에게 필수로 여겨집니다. 콘텐츠, 브랜딩, 바이럴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비롯한 모든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기업에서 실무 활용이 가장 높은 자격증입니다.
현재 구글에서는 온라인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하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취득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집에서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 학습 가이드의 수료증 유효기간은 3년,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자격증이 만료되면 재시험을 통해 갱신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취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학습 가이드는 선택 사항입니다. 다만 강의 학습을 선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학습 가이드를 먼저 수강한 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지만 구글에서 한글 자막과 동영상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있어 영어가 부족해도 강의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학습 가이드 방법 및 자격증 응시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1)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는 신규 사용자에게 계정을 만들고 추적 코드를 구현하고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을 통해 사용자 보고서, 행동 보고서, 획득 보고서와 같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목표 및 캠페인 추적 설정을 학습하도록 되어있습니다.
2)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은 초보자용 강의보다 심화된 내용으로 데이터가 수집된 후, 판독이 가능한 보고서로 처리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맞춤 측정 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이벤트 추적 등의 구성을 활용해 비즈니스와 연관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세분화와 채널 보고서, 맞춤 보고서를 사용한 분석 기법과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리 마케팅과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와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는 총 4개의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단원 강의마다 5~15분 내 영상으로 구성되어 학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나의 단원이 끝나면 평가 문제를 풀이하게 되며 이 문제를 80% 이상 점수를 획득해야 다음 단원을 진행할 수 있으니 영상 강의를 꼼꼼하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용과 고급 강의를 수료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해했다면 자격증 시험에 응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된 객관식 70문항을 90분 동안 응시하게 됩니다. 시험 또한 한글 번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70문항 중 80% (56문항) 이상을 통과해야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과 고급 과정에서 출제된 평가 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여 점수 미달로 불합격을 했더라도 다음날 재 응시가 가능하며 정리해둔 강의 한 번 더 복습 후 시험을 응시한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마케터로서의 기본을 갖췄다.’라는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취득만으로는 실무에 바로 접목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학습 및 툴 활용이 요구됩니다.
많은 자격증 중 실무에 활용도가 높고,
마케터들의 필수 자격증이 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취득이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넷은 모든 자격증 응시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최근 3년간 자격증 수요를 보면 대부분 국가기술자격증이었습니다.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종목들이 매년 상위 순위에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죠. 특히 건설분야에서 건축기사와 전기기사, 한식조리기능사는 지금도 자격종목 중에서 높은 응시율을 자랑합니다. 그중에서도 2022…
군 복무 중이라면 자기계발과 거리가 멀어질 듯하지만 군대 내에서도 앞으로의 진로와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국방부는 자기계발에 필요한 여러 자격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장병분들의 경우 한 가지씩은 꼭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국방부 자체에…
공인노무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대폭 높아져 2022년에 치러진 3월 시험 응시자 수만 하더라도 8천여 명이 넘어가는 수준이었습니다. 과거에 비해 이렇게 수요가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뉴스와 기사를 조금만 둘러보더라도 노사문제가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음을 알아볼 수…
21년도에는 소방관이 국가직으로 전화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22년도에는 채용 인원까지 대폭 확대해 많은 분이 도전하였는데요. 이렇게 점차 확대되는 인원수로 인해 매년마다 꾸준히 응시하는 인원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일반 9급 공무원 시…
취업시장에도 여러 변화가 찾아와 매년 선호하는 자격증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정년퇴직의 나이는 점점 좁아지고 취업에 성공하는 연령대는 높아지다 보니 오히려 이제는 기술직에 대한 선호도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는 것인데요. 전문직과 기술직 라이선스 취득에 많은 도움이 관심을 …
지금과 과거를 비교할 때 이전에는 평생직장이란 타이틀을 지닌 직업은 대부분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인기가 많았습니다. 현재는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어 은퇴 후 다른 직장을 찾아야 되는 분위기를 띄고 있는데요. 청년 취업난만이 문제가 아니라 퇴직 나이가 이제는 많다고 볼 …
자신이 원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에 적합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을 시 취업에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는 곧 얼마나 전문지식을 겸비하고 있는지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되기 때문이죠. 특히 금융기관 …
우리나라는 현재 산업 발전에 탄력이 이어져 에너지와 관련된 사업이 무궁무진하게 이어지고 있어요. 현재 전기차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미래 또한 어떻게 변화할지 가늠되지 않는 수준에 이르기도 했죠. 이러한 영향을 받아 취업 시장은 물론 발전소에 재직 중인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