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인사담당자에게 추천하는 스펙UP! 자격증 Top 3

자격증매니저



공공기관이나 민간단체부터 공기업·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인사담당자는 인사 발령을 기본으로 직원의 출결 및 근태 관리, 직원 채용 및 교육 등 업무의 범위가 넓습니다. 물론 조직의 형태나 규모에 따라 이들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분리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들은 위의 업무들을 두루 맡고 있는 게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많고 다양한 업무들을 맡고 있는 인사담당자에게 유용한 자격증은 어떤 게 있을까요? 특히 인사 부서에서 2년 남짓 근무한 사원에게 직무 경험을 살리며 향후 직무 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자격증은 어떤게 있을까요?



 

공인노무사는 노동 관계 법령 및 노무 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원활하고 합리적인 노무·인사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라 할 수 있습니다. 공인노무사가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전에는 부당해고, 임금체불 등 부당한 노동 사건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엔 기업체 인사 부서에서 인사·노무 또는 고용 컨설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인사 업무와 관련해 가장 연관성이 높은 대표 자격증이며, 실제로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기업체에서 공인노무사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로펌 또한 공인노무사를 채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 보니 최근 들어 기업체 인사 부서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나 로스쿨 학생들이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자격시험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며 1년에 한 번 시행됩니다. 1차 객관식 시험, 2차 논술형 시험, 3차 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1, 2차 시험 모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좀 생소하지만 공인노무사와 함께 인지도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공인노무사 자격증에 비하면 난도가 낮은 편이지만, PHR이 ‘미국 인사 자격’이라는 점에서 시험이 영어로 시행되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죠. SPHR은 PHR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이고, GPHR은 SHR의 글로벌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험은 인사 관련한 전반적인 운영과 관리에 대해 내용이 이루어져 있으며 6과목으로 1.Business Management & Strategy 2.Workforce Planning & Employment 3.Human Resource Development 4.Compensation & benefit 5.Employee & Labor Relations 6.Risk Manage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 암기로 풀 수 있는 문제는 거의 없으며, 상황을 응용한 문제로 출제됩니다. 실무 경험이 있어야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을 보면 실무 경력 2년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인사 업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거나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 인사담당자에게 추천하는 자격증입니다. 

 
 

ERP란 기업의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물류 관련 업무를 하나로 통합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지속적 성장을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RP정보관리사란 ERP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ERP정보관리사의 시행사인 한국생산성본부는 ERP 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이 가능한 미래지향적인 인력 양성을 위해 ERP정보관리사 자격시험제도를 도입하고, 수험자의 능력과 수준을 평가해 일정 기준 이상이면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ERP정보관리사는 회계, 인사, 생산, 물류의 4개 모듈로 이루어져 있고, 각 모듈별로 1급과 2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총무, 인사, 경영 파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인사 모듈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직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ERP정보관리사는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고 시험 횟수도 많습니다. 2022년의 경우 총 6회(7월 말 현재 4회까지 응시 원서 접수가 마감됨)의 시험이 시행됩니다. 또한 1급 취득 시에는 ERP 공인 강사 자격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ERP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고, 인사 부서 역시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면 ERP정보관리사(인사) 자격증은 인사담당자에게 큰 도움이 되므로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