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N잡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자격증 알려드릴게요.

통합관리자

 


직장을 다니면서도 부업까지 가능한 자격증은?
 

현재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투잡에 대한 개념이과거와 월등히 달라진 추세인 듯해요. 요즘은 프로 n 잡러라는 말까지 등장할 정도로 다각 면에서 자신만의 능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죠. 그러나 부업과 창업을고려한다면 막상 어떠한 분야에 뛰어들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문성이 두드러지면서도 업무 범위가 광범위한직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색채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면서 요즘은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감이 무엇인지 개성을 찾으려 노력하는 사람들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간단 테스트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전문가를 찾는 수요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죠. 이때 도전해 볼 만한 라이선스도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라 할 수 있어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색채 관련해 전문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로서 업무를 수행한답니다. 때문에 색채 디자인부터, 조사, 디자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포괄적인 영역에서 발돋움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는 매년 자격검정이 정기적으로시행 중이며 4개월에 한 번씩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원서 접수기간 또한 1월,3월,6월이 되고 있는데요. 현재 컬러리스트 분야 자체가 인기가 높아지면서 응시율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합격률이 크게 낮지 않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어요. 대체로 57.7% 전후의 퍼센트를 두고 있기에100명 중 50명 이상은 꾸준히 잡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산업기사에 해당하는 자격증이기에 응시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동일 또는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기능사를 가지고 있지만 1년 이상 경력을 두고 있을 경우, 해당 분야와같은 해외 라이선스 취득자, 기능경기대회 입상자가 됩니다. 그 외에도 전문대졸 관력학과 졸업예정자라도 도전이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어요. 


우선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는 필기와 실기로 진행되어 이론은 약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과목 모두 색채 전공 과목이 되며 색채 심리, 디자인, 관리, 지각의 이해, 체계의 이해가 됩니다.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각 과목당 20문항씩 출제되고 있으며 과락이 있기에 한 과목마다 4할 이상의 정답율이 나와야 불합격을 면할 수 있어요. 실기는 오직 1과목으로 색채계획실무를 다루며 작업형으로수험시간이 약 5시간 정도 주어지지만 여기서는 전체 60점 이상만 나온다면 2차 합격자로 라이선스 취득이 가능합니다. 필기는 합격했지만 실기에서 불합격이 되었더라도 24개월 동안은 이론 시험이 면제되기에 이 부분도 참고해 보셨으면 합니다.


컬러리스트란 직업 자체만으로 상당히 폭 넓은 분야진출이 가능하다고 하죠. 산업현장이라면 건축과 제품 디자인, 실내 건축, 조명부터 화장품이나 패선, 미용에 이르기까지 활동 영역이 매우 넓은 편인데요.최근에는 색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 잡은 만큼 연구소와 디자인 기업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라 색채디자이너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각 디자이너와 광고 분야에도 진출이 가능할정도로 미래 전망도 밝은 편에 속하죠. 특히나 산업기사 자격증인 만큼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취업에서도 우대가 가능해 여러 모로 많은 분이 도전하고있는 자격증에 속합니다. 앞으로 전망이 밝아 부업뿐만 아니라 퍼스널 컬러 숍까지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라이선스 수요는 대폭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이러한 부분들을 본다면 평소 색감과 색채 관련해 관심을 두고 계신 분들은 한 번쯤 도전해 봐도 좋을 종목인 듯합니다. 산업기사 취득 후에는 일정경력을 쌓아 기사 자격증에도 도전이 가능하기에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한글속기 1급
 

속기사라는 직업이 과거에는 크게 인기가 없었지만 지금은 기술직으로 오히려 안정적인 직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러 분들은 해당 직업이 어떠한 일을 구체적으로 하시는지 알고 계셨나요? 행정업무나 회의 등에서 기록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상당히 능숙한 기술력을 요구하는 직업 중 하나에 속하고 있답니다. 또한 연설이나 논설을 듣는 즉시 속기가 되어야 하기에 정확도 90% 이상 필요하며 여러 모로 꼼꼼하고 세밀함과 민첩함이 동시에 발휘되어야 하는 분야에 속하고 있죠. 


한글속기 1급은 국가기술 자격증에 해당하며 가장 메리트 있는 부분조차 응시제한을 크게 두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다는 것만 하더라도 관심을 두고 있거나 취득 목표를 세우신 분들이라면 제한에 대한 부담 없이 응시하실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시험은 어떻게 치러지는지 알아봐야 할 텐데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전 우선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는지 알아 두고 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속기는 발언자 또는 본인의 의사표시에 대한 내용을 수필 속기 또는 장비를 활용해 빠르게 기록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현재 가장 보편화된 것이 컴퓨터 장비를 이용한 속기이지만 수필 속기도 빠질 수 없는 부분인데요. 이는 기호를 사용하여 기록을 행하며 그 기록을 토대로 다시 한글로 번 문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어요. 과거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디지털 대강국에 접어들면서 대부분 컴퓨터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한글속기 1급은 다른 자격증과 달리 시험과목 또한 연설체와 논설체로 진행이 됩니다. 장비를 이용하여 연설자 내용을 기록하는 일이기에 출제 내용과 낭독 분량을 보면 연설의 경우 1650자 정도의 연설문으로 치러지고 있는데요. 이때 낭독 시간은 약 5분밖에 주어지지 않는 터라 상당히 촉박한 시간이라 할 수 있어요. 논설문의 경우 글자수가 연설문에 비해적은 편이지만 이 또한 1500자 분량이 됩니다. 낭독시간도 동일하게 5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연습만이 합격에 다가갈 수 있는 유일한 지름길이라볼 수 있겠죠. 실질적 기술 관련 자격증이기에 필기가 없으며 오로지 실기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합격 기준 또한 각각 매 과목 정확도를 요구하며 이때 90% 이상 정답율이 나와야 최종 합격자로 분류가 되고 있답니다.다소 난도가 높을지라도 취득 후에는 취업영역도 포괄적이기에 많은 분이 도전하고자 취득 계획과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선 속기 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하며 국회 또는 지방의회나 방송국, 기업, 정부기관, 언론계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부업 활동이 가능하며 창업까지도 할 수 있어 다각 면에서 아주 유용한 라이선스가 되고 있죠. 공무원 속기직 도전도 가능하며 3급 이상 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국회직이나 법원직에도 응시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1급은 최상위 자격증에 속하는 만큼 속기 전문가 급이 되는데요. 때문에 급수 별우대가 달라지며 법원직의 경우 속기 서기로도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 유용한 라이선스가 되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정년이 짧고 재 취업이 어려운 시대에서는안정적인 직장을 가질 수 있다는 이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기에 현재 직업 외에도 전문성이 두드러지는 스펙을 갖추고 하는 분들에게 더욱 추천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화훼장식산업기사


이제는 정년을 생각한다면 편안한 노년기를 계획하기 보다 또 다른 직업을 준비해야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60대 전후로 정년을 맞이하고 있지만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젊은 나이라보고 있죠. 노년기라 단정 짓기에도 모호한 연령대가 된 만큼 많은 분들이 제2의 직업을 가지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과거에 비해 월등히 자격증이 수요가 높아진 추세이기도 하죠. 그중에서도 화훼장식산업기사는 취득 후 꽃집 창업이나 원데이 클래스, 문화센터 강사로서도 직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직 분야에 속하고 있어 언제든지 경력과 관계없이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하나의 스펙을 갖추기에 좋은 자격증이라 보고 있죠.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검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훼장식산업기사는 국가 기술 자격증에 속하고 있습니다. 기능사가 아닌 산업기사 등급이기에 응시 자격을 별도로 갖추고 있는데요. 동일 또는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 중인 경우에 해당하거나 기능사를취득했지만 1년 이상 경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 동일 업계 외국계 라이선스 소지나 기능 경기 입상자가 됩니다. 그 외에도 대졸 또는 전문대졸 학력을 가지고 있거나 산업기사 수준에 이르는 훈련 과정을 마친 사람이라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 달리 순수 실무 경력 2년을 보유하고 있어도 검정에 도전 할 수 있지만 산업인력공단에서 경력이 인정되어야 하는 만큼 이 부분도 꼼꼼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해당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치러지고 있으며 이론의 경우 3과목으로 치러집니다. 화훼장식기획 및 매장관리, 상품제작, 화훼 디자인이 되는데요. 객관식 4지 택일형 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은 다소낮지만 1과목당 20문항 출제로 전체 60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때 주어지는 수험시간 또한 약 1시간 30분 정도가 되고 있죠. 실기 시험은 화훼 장식 1과목으로 실무 능력을 평가합니다.작업형으로 진행되어 약 2시간 동안 치러지는데요. 합격 기준을 보면 1차 이론 시험은 과락이 있어 한 과목당 반드시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이상 정도가 되어야 통과가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기는 실무만 중점적으로 다루기에 전체 60점 이상 점수가 나온다면 최종 합격자가 되고 있죠. 이론시험 합격을 했지만 실기에서 탈락되었다면 2년간 필기는 면제가 되고 있기에 조금 더 탄력적인 실기 준비 과정이 필요하겠죠? 


화훼장식산업기사 라이선스 취득 후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 이상 범위에서 직무를 수행합니다. 조경 회사부터 골프, 종묘회사, 육모, 경매시장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취업이 가능한데요. 또한 플라워 공방이나 꽃꽂이 학원 운영도 가능하며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이나 강사로도 활동 분야를 넓혀 나갈 수 있습니다. 기술 자격증에 속하는 만큼 국기법이 적용되어 공공기관 또는 일반 채용에서 여러 부분에 우대까지 받죠. 직장인이라면 보수나 승진, 신분 보장이 가능한데요. 그 외에도 기술직 공무원 직렬에 도전할 시에는 급수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되고 있기에 여러 모로 활용 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평소 꽃과 관련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취미 삼아 도전한다면흥미로운 취득 과정이 될 듯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미용사(네일)


자기 관리 시대에 도달한 만큼 외면을 가꾸는 사람들이정말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 또한 하나의 자기계발이라 이야기할 만큼 중요시 여기고 있는 추세이죠. 그중에서도 네일 아티스트는 손톱과발톱에 화려한 장식을 해주는 전문가라 할 수 있어요. 대체로 네일은 곧 자기 만족이 높아 미용분야 시장에서도 경제의 주축을 담당할 만큼 수요가정말 두터운 편인데요. 특히나 미용도 세분화되어 자격증 취득을 하고 있지만 재직자들 60% 모두 직업 만족도가 높다고 평가할 만큼 안정적인 기술직으로거듭나고 있습니다. 


네일아티스트는 고객 입장에서 볼 때 단순 손톱과 발톱에 아트를 하는 사람이라 생각하지만 그와 달리 많은 세부적인 일을 다채롭게 수행합니다. 고객님과의 세밀한 상담부터 손발톱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미용 관리가 필요한 부위에 대해 정보를 알아보며 구체적으로 케어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네일 아트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준비하며 고객님이 시술 받을 부위에 위생도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 되는데요. 그 외에도 시술 부위에 광택제나 아트 시술을 제거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또한 미용 관리를 돕고 장비 위생 관리, 소독, 정리부터 고객 명단 관리까지 많은 영역에서 업무를 담당한답니다. 


미용사 네일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에 속하며 응시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연령대 관계없이 도전하고 있는 추세이죠. 하나의 전문직이자 기술직이 되기도 하여 창업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톡톡히 발휘하는라이선스에도 속한답니다. 우선 과거에는 미용사 일반과 피부 두 가지 영역으로 파타를 다뤄 자격검정이 시행되었지만 지금은 총 4가지 분야로 세분화 되어 각각 시험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기시험을 치르며 1차 필기에서는 3과목으로 네일 개론과 공중위생 관리학, 네일미용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객관식으로 전체 60문항이 출제되고 있으며 1문항 당 1분씩 수험시간이 주어져 총1시간동안 필기를 치르는데요. 2차 실기의 경우 작업형으로 네일 실무만 다뤄지며 2시간 30분 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의 가장 큰 장점이 과락이 없어 1차와 2차 모두 각각 60점 이상 점수 대만 나온다면 최종 합격자로 분류가 되고 있답니다.  


취득 후에는 네일 미용 서비스가 존재하는 모든 사업장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현재 자기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네일 아트 숍도 전문성을 두고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죠. 그만큼 산업시장의 폭도 넓어져 제2의 직장이라 부를 만큼 취업에 유리한 종목이 되고 있답니다. 또한 취득 후에는 문화센터나 직업전문학교, 기술고교, 미용고교 등에서 강사로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창업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면 단독으로 자신만의 숍을 차릴 수도 있어 현재 각광받는 종목에 해당하죠.이렇게 경력을 쌓아 미용장 자격증까지 취득한다면 해당 분야의 최고급 기술자가 되기에 이때는 작업 관리나 소속 기능 인력 담당 등 학원 창업까지도가능합니다. 미용에 대한 관심이 과거와 월등히 달라진 사회 분위기이기에 해당 직업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실 듯한데요. 점점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미래 안정적인 직업으로도 떠오르고 있어 자격증 취득을 한다면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듯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이번 시간에는 프로 N 잡러에 다가갈 수 있는 자격증 4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미래 전망도 밝으며 언제든 창업과 부업이 가능한 종목으로만 다뤄봤는데요. 자기 계발 목적으로도 도전이 가능한 자격증인 만큼 지금부터라도 취득 계획을 마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