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IoT 핵심 자격증, RFID 기술자격검정이 뭘까?

통합관리자


IoT 핵심 자격증, RFID 기술자격검정이 뭘까?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며, 기술적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에 우리의 일상에서도 접목되어 점점 편리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칩의 개발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으며 간편하게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는 스마트 태그와 전자태그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탑재 되어있는 NFC 기능도 보급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 전자칩을 개발하는 기술력을 만들 수 있는 RFID 기술자격검정 자격증의 취득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RFID란?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극소형 반도체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 '스마트 태그'혹은 '전자태그','전자 라벨', '무선식별', 등으로 불린다.


RFID 기술자격검정시험


RFID 자격증은 한국사물인터넷협회에서 시행중인 국내 유일의 RFID 자격증입니다.

 극소형 반도체칩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는 장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평가 자격으로 우리나라에서 각광받는 기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기술의 원리를 익히고 개발한다면 충분히 취업시장에서 유리한 조건을 가질 수 있습니다. RFID는 국가기술자격증은 아니지만 한국사물인터넷 협회에서 시행하는 국내 유일 자격증으로 기술력의 전문지식을 익히기 위해서는 꼭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RFID 기술자격검정시험 등급은 단계별로 GL(Generalist Level), SL(Specialist Level), ML(Maestro Level)이 있습니다. ML을 제외한 나머지는 민간자격증에 속하며 관련자격증으로는 ICD, CCNA, OCP, AWS 자격증으로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의 기술과 원리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으면 RFID 기술에 대해 접근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시험은 GL의 경우 1과목을 필기시험으로 치르게 되고 SL의 경우 2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GL등급은 검정내용으로 RFID 시스템 개요, RFID 기술, 정보보호, 도입 절차, RFID 표준법 및 제도에 관련하여 문제를 제출하며 SL의 경우 공통과목으로는 RFID 기본능력, RFID 시스템개요, RFID 기술, 정보보호, 도입절차, RFID 표준법 및 법제도를 시험 보며 선택과목으로는 RFID 전문능력( S/W, H/W, SE&C 중 택 1), RFID 코드체계 및 변환방법, RFID 리더 프로토콜, RFID 미들웨어, RFID 데이터 교환 및 공유, H/W 과목으로 무선통신 이론, RFID 리더시스템기술, RFID 태그기술, SE&C과목으로 RFID 적용방안수리 및 절차, RFID 구축, RFID 프로젝트 관리 과목을 시험 치르게 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GL의 경우 IT기업 관련 개발 담당자 정도의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지만 SL등급의 경우 일반 기업 및 정부 공공기관에 RFID도입 경영기획 및 실무자의 직무능력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개발 분야가 워낙 고난이도인만큼 각광받을 수 있는 자격증에 속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 국가개발 사업이기 때문에 익히는 즉시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출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전공 취업을 준비하시거나 제2의 전공을 꿈꾸시는 수험생 분들이 시라면 도전 해보실 수 있는 유망 직업이니 언제든지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RFID기술자격검정 상세보기 / https://janet.co.kr/jnLics/licenseInfo.php?ld_id=1622600907


자격증 수험생 여러분 항상 자격증넷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