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 분들!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세요~!

자격증매니저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 분들!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세요~!


안녕하세요! 자넷입니다. 지난 2월 근로 소득자분들의 연말 정산이 끝나고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 분들이 종합 소득세를 신청하는 5월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해도 헷갈리는 종합 소득세 신청! 기간부터 방법 등 자세하고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를 신청하기 전, 종합소득세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과세 기간 동안 근로 소득과 더불어 이자 소득, 배당 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이 포함된 종합 소득 금액이 있는 사람들이 5월 한 달 동안 종합소득세 신고/납부를 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쉽게 말해, 모든 소득을 더해 그 금액에 해당하는 세금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런 분들은 소득세 신고하지 마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은 월급에 해당하는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으로 연말 정산으로 세금 신고를 마친 사람,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 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백만원 이하인 기타 소득이 있는 사람 중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퇴직 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사람, 전년도 과세기간 수입이 7천 5백만원 미만이고, 다른 추가 소득이 없는 사업소득자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입니다.또한 프리랜서 중 300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사람은 분리 과세를 원하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의 종합소득세 세율과 금액은?


대부분의 개인 사업자와 연 300만 원 이상의 기타 소득이 있는 프리랜서 분들은 종합소득세를 5월 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세율이 궁금하실 텐데요. 세율은 누진세율이 적용돼 최소 6%에서 최고 45%까지 적용 받습니다. 종합 소득세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세 표준 = 종합소득 금액 – 소득공제

종합소득 금액 = 수입 금액 – 필요경비


산출 세액 = (과세표준 X 종합소득세 세율) – 누진공제


** 소득공제: 인적공제 (기본공제, 추가공제), 현금 보험료 공제, 특별소득공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과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은 5월 1일 (일) ~ 5월 31일 (화)이며,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5월 1일 (일) ~ 6월 30일 (목)까지 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모바일 홈택스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세무 대리인을 통해 신고, 서면 신고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기간 내에 신고를 못하면 가산세가 추가되며, 각종 세액 종제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게 되니 기한을 꼭 지키는 것이 좋겠죠?



 

잊을 때쯤 한 번씩 돌아오는 종합소득세 신고! 개인이 신고해야 하는 만큼 부담스럽고 어렵다고 느끼기 쉬운데요. 알려드린 내용들을 확인하며 차근차근 신고하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인 분들 모두 누락되는 항목 없이 무사히 신고,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