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사무직을 시작한다면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능력, 자료서치방법

자격증매니저


 

사무직을 시작한다면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능력, 자료서치방법


처음 사무직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주어진 업무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보이겠지만 아직까지 어떤 업무를 어떻게 해내야 할지 몰라 걱정되는 부분이 많으시겠죠. 그렇기 위해서 사무직을 시작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으면 좋은 사무 능력을 미리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사무직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자료 서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자료서치를 위한 검색엔진 이용하기


자료서치를 위해서라면 처음에 해야할 부분은 바로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검색엔진으로 ‘네이버’를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하지만 세상에 모든 자료들은 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1가지의 검색엔진으로는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SNS채널 모두를 동원하여 관련 자료 데이터를 확보해 보세요.



 

2. 키워드 설정하기


검색엔진을 먼저 정했다면 그 다음은 키워드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이미지를 먼저 찾아야한다고 가정을 해보자면 관련 이미지를 찾기 위한 유사 단어를 여러가지로 설정하여 보세요.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먼저 설정해놓고 관련 자료를 계속 찾아보는 것이 훨씬 빠르고 수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출처는 확실하게


만약 제안서에 참고할 수 있는 통계자료에 대해서 찾아야 한다면 반드시 그 통계자료에 대한 출처를 따로 기재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이용할 때에도 반드시 그 원본 출처를 기재하여 정확한 자료임을 알려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출처를 알려주는 것은 저작권에 대한 기본 규칙이니 꼭 지키셔야 합니다.



 

4. 목적의식과 방향성을 확실하게!

 

자료서치에 대한 데이터 양이 방대할 경우 목적성을 잃기 마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목적과 방향성을 정리해두고 관련된 카테고리의 데이터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를 서치하기 전에 마인드맵이나 체크리스트를 먼저 설정해두고 자료를 찾아 나가기 시작한다면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실질적으로 이용되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무직의 기본 능력인자료서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방법 대로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택과 집중을 빠르게 해야하는 사무공간에서 이런 식으로 정리하여 시작한다면 빠르고 정확하게 자료 서치를 있도록 도움이 것입니다. 사무직을 처음 시작하는 취업준비생이라면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