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틈새시장 공략, 다방면으로 취업 가능한 속기사 자격증 알아보기

통합관리자



사실상 취업 시장이 굉장히 큰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새로운 변화에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오히려 틈새시장에 귀를 기울이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존에도 있었던 직업인 속기사인데요. 이러한 속기사는 다양한 회의나 강연, 강의, 좌담회 등과 같은 상황에서 발언자의 내용을 듣고 직접 받아쓰거나 타이핑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사실상 이와 같은 회의는 굉장히 자주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력이 계속해서 필요한 상황이므로 과거부터 이러한 속기사라는 직업이 없어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아직까지도 건재하다는 점을 말씀해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히 사람의 말을 받아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발언자의 음성을 구분하여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로운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으로 도전하시는 분들의 경우 쉽지 않아 전문가의 중요성을 뒤늦게 알게 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굉장히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꽤 오랜 기간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 쉽게 도전할 수는 없다고 볼 수 있으니 준비 사항에 대해서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속기사 자격증이란?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속기사 자격증으로 들 수 있는 한글속기 자격증을 소개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난이도에 따라서 1급부터 3급까지 구성되어 있으며 사실상 가장 쉬운 급수라고 하더라도 일반인에게는 매우 어려운 수준이라 도전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학원을 통해 기본기를 다지시는 것이 좋으며 독학으로는 쉽지 않다는 점을 먼저 말씀해 드립니다. 가장 쉬운 수준에 해당하는 3급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설체와 논설체 모두 1,350자와 1,200자 분량의 낭독문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낭독 시간은 총 5분에 해당하므로 이 시간 동안 정확도 90% 이상의 답안지를 작성해야 하므로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반면 가장 어려운 수준인 1급의 경우에는 동일하게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연설체는 1,650자 그리고 논설체는 1,500자 분량의 낭독문이며 시간은 동일하게 5분, 정확도도 90% 이상에 해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글속기 1급 합격률은 굉장히 저조한 편에 속하는 것이 사실인 만큼 만약 1급에 합격하신다면 취업에 있어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하실 수 있으며 급수에 상관없이 국회나 지방의회, 법원 혹은 프리랜서로도 활동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기사 준비 방법
 

이러한 속기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속기용 키보드를 지참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준에 따르면 속기용 프로그램이 내장된 속기용 키보드로만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일반 키보드로 아무리 빠른 실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앞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연설체와 논설체 두 과목으로 각 5분씩 진행이 되지만 대체로 연설체의 분량이 더 많고 구어적인 표현이 다수이기 때문에 이에 속도를 맞추어서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채점 기준에는 띄어쓰기나 문장부호는 포함이 되지 않으니 굳이 신경을 쓰지 말고 정확하게 문장을 완성하시면 되며 특히 외국어나 외래어 표기는 국립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과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하므로 자주 나오는 단어를 본인이 미리 약어 사전에 등록해 두었다가 시험 시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자격증 시험들과는 달리 필기시험이 존재하지 않고 단순히 그간의 연습 과정을 단 10분 만의 실기시험으로 평가하게 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험장에 미리 도착하여 손이 풀어질 수 있도록 연설문을 들고 가 연습해 보시는 것도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와 같은 수험자들도 굉장히 많으며 책상 높낮이에 따라서도 적응이 되지 않아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만큼 충분한 연습이 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속기사 취업처 및 활용도
 

앞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다양한 회의나 강연, 강의, 좌담회 등과 같은 공식적인 석상에서 발언자의 내용을 듣고 문서로 작성하는 일을 하게 되기 때문에 국회나 법원, 의회 등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도 대단히 많으며 속기 법인에 취업을 하시거나 프리랜서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이렇게 취업이 되는 과정에 있어서 속기사 자격증이 자신의 실력을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취득을 해두시는 것이 좋으며 사실상 속기사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급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굉장히 많은 부분을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게 되면서 이러한 속기사의 역할도 줄어들게 되어 장차 사라지게 될 직업 중의 하나로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아직까지 속기사에 대한 인력 수요는 계속되고 있으며 여러 명이 동시에 발언하는 경우에는 컴퓨터가 곧바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감정이나 분위기, 행동 그리고 표정 등을 확인하기에는 속기사의 역할이 절실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전보다 인력 수요는 더욱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당시의 상황을 듣고 기록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재택업무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주부분들이나 직장인 분들에게 아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만큼 이에 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한 번쯤 고려해 보시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주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속기사 자격증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미 기존에 있었던 직업군이라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오히려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준 직업군에 해당하는 만큼 꽤 긴 기간 동안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속기 업무가 필요한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며 무조건 전업으로 종사하지 않아도 충분히 재택근무를 하실 수도 있는 직종에 해당하니 꼭 도전해 보시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