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직업에서의 일을 수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 능력, 기질 등을 중심으로 전체 직업을 구분한 것으로, 국가수준의 직업분류체계 가운데 하나입니다.
컴퓨터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은 컴퓨터 시스템과 주변기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제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한다. 컴퓨터본체,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주변기기, 네트워크장비, 메모리반도체, 비메모리반도체, 사운드칩, 그래픽칩등을 설계·개발하고, 생산을 관리한다. 그 중에서도 반도체 공학기술자는 반도체를 설계하고 생산 공정을 연구한다. 컴퓨터와 관련장비의 설치·설비·변경 및 기타 작업을 감독하고 검사하며 제도사, 기술자 및 기타 엔지니어를 관리한다.
카지노딜러는 카지노에서 고객의 편의를 위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룰렛, 블랙잭, 바카라 등의 게임을 진행한다. 딜러는 원활한 게임진행을 위해 게임규칙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카드와 칩을 능숙하게 다루어 동작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한다. 딜러는 고객에게 게임규칙을 설명하고 참가자들의 착석여부와 규정된 금액을 배팅하였는지 확인 후 카드, 룰렛 휠, 주사위를 통해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의 승패에 따라 근무테이블에서 고객에게 칩을 주거나 받고 고객의 칩을 바꿔주기도 하며, 게임 도중 의심이 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플로어퍼슨에게 보고한다.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은 제품, 중간소재, 자재 등의 중량물을 필요한 위치와 목적에 따라 운반, 교환, 적재하기 위해 크레인 및 호이스트를 운전한다. 작업 지시서에 따라 이동시킬 물품의 종류와 위치를 확인하고, 신호수와 통신 상태를 확인한다. 작업장 주위의 상태, 주변 시설물 등을 고려하여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물을 들어올린다. 운반물의 고정 상태를 확인한 후 작업 목적에 따라 상승·회전·이동·하강시켜 작업물을 이동시킨다. 작업 중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계의 수평상태를 항시 확인하고 정차시킨다.
컴퓨터설치ㆍ수리원은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설치하거나 컴퓨터 기기의 고장 사항을 점검하고 수리하는 일을 담당한다. 고객의 집이나 사무실을 방문하여 컴퓨터, 스캐너, 프린터기기 등을 설치하고 고객에게 기기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고객센터 고장접수자로부터 컴퓨터 및 주변기기 사용의 불편사항을 접수받으면, 고객과의 약속을 잡아 고객의 집을 방문하여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고장 원인을 분석ㆍ파악하여 수리한다.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성능을 향상(업그레이드)하는 일을 담당하기도 하며, 고객에게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도 한다. 프린터, 스캐너 등의 컴퓨터 주변기기 및 네트워크, 서버 등의 장애를 처리하기도 한다. 수리가 끝나면 출장서비스 내역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결과를 등록한다.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광고,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특수 효과 등 입체 영상이나 도형, 공간, 자막, 그림 등을 설계하고 표현하는 일을 담당한다. 인터넷 홈페이지상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고안하여 제작하며, 제작된 이미지를 인터넷 화면상에 올린다. 방송, 영화 또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이 구상한 내용 즉, 입체 영상이나 특수 효과, 자막, 그림 등을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영상 속에 표현한다.
컴퓨터게임시나리오작가는 컴퓨터 게임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게임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다양한 자료를 읽거나 조사하며, 게임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여 새로운 게임 소재를 발굴한다. 게임의 주제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게임 시나리오를 창작한다. 게임의 스토리 전개를 구성하며, 게임의 개발 과정을 관리하고 감독한다.
캐디는 골프장에서 골프 고객이나 전문 골프 선수들을 보조하여 고객들 또는 선수들의 골프 용품을 운반하는 등 골프 경기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담당한다. 골프 경기가 진행될 때에는 고객 또는 선수를 따라 골프백을 운반하고 용도에 맞는 골프채를 건네준다. 전문 골프 선수들을 보조하는 전문 캐디의 경우, 선수들에게 스윙 자세와 종류, 방향 등을 조언하는 일을 수행하기도 한다. 고객 또는 선수가 쳐낸 공을 찾아내며, 골프공과 골프채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관리한다.
컬러리스트는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물건과 환경의 여러 가지 용도와 목적에 맞는 색채를 기획, 적용한다. 색상에 관한 각종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소비자 선호 조사 등을 통해 유행 색의 경향을 파악한다. 색채규정을 검토, 적용하여 상품의 색상을 기획하고 전체적인 컬러의 방향 및 상품의 배색, 프린트, 패턴 채색을 결정한다. 브랜드 이미지에 기초하여 소재 및 디테일 등의 경향에 맞추어 색상을 선정한다. 색채를 배합하여 새로운 색채를 만들고 이를 측정, 관리하며 완성품의 색상에 대해 검토한다.
캐릭터디자이너는 각종 팬시 사업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인기 연예인들의 특징적인 캐릭터를 창조하여 이를 장난감, 문구류 등 다양한 상품에 활용, 디자인하는 일을 담당한다. 대상에 대하여 스타일이나 주제를 연구하고, 시장조사를 통하여 영업담당자, 상품 제작진과 함께 상품화할 아이템의 구상회의를 진행한다. 선정된 아이템에 대해서 세부적인 제품 사양에 대한 시각적인 정의를 내리고, 상품 제작진과 가격 및 제작비용에 대하여 협의하여 최종적인 아이템의 사양을 결정한다. 흥행에 성공한 만화 영화 등의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여 장난감, 문구류 등에 적용, 디자인한다. 도안된 디자인을 내용에 부합되도록 배열/정리하고, 색상을 넣어 견본을 제작한다. 이를 토대로 협의하여 기호, 문양, 도안 등의 완성품을 제작하고, 제작된 상품이 캐릭터의 이미지에 적합하게 디자인 되었는지 검사한다. 특정 제품, 단체, 행사 등의 홍보를 위해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을 활용한 캐릭터를 디자인하거나 특정 제품, 단체 등의 성격에 적합한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고 디자인한다.
카피라이터는 기발한 아이디어나 감수성으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일반인들에게 쉽게 기억될 수 있는 광고 문구나 문안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한다.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정보를 얻고 광고문안의 길이와 형태 등을 토의하기 위해 광고주 및 시장조사 분석가와 협의한다.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광고를 위한 부가적인 배경정보를 얻고, 광고문안을 작성하기 위하여 상품 및 용역의 시장조사, 소비자성향조사, 광고경향조사 등의 자료를 검토한다. 상품의 효능, 기업 이미지, 대중의 생활 방식 등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촉진을 위한 아이디어와 원고를 작성한다. 광고전략에 따라 광고문안, 즉 표제어(head copy), 부제어(sub-head copy), 본문(body copy), 슬로건(slogan) 등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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