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술사

조선기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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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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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는 조선 공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선박 설계, 연구, 분석, 시험, 운영 시공 및 지도 감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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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조선기술사란 무엇일까?

    기술자격증의 꽃이라는 기술사! 그 중에 조선해양 분야에서는 조선기술사가 있다. 조선 관련 국가지술자격 중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자격증이다. 조선기술사는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무경험을 겸비한 최상급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제도이다.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및 기타 조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풍부한 실무경험에 입각하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하는 작업을 행하며, 지도와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

    조선이란?

    조선이란 선박을 건조하는 것을 말하며, 여기서 건조란 건물이나 배 따위를 설계하여 만드는 것을 뜻한다. 조선소라는 전문화된 시설에서 선박을 건조한다. 선박을 건조하거나 수리하는 것은 상업적, 군사적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조선 관련 자격증 종류는?

    조선과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조선산업기사, 조선기사, 조선기술사, 선체건조기능사도 있지만 넓게 보면 선박용기관 관련이나 용접, 해양관련 기사 자격증도 있다. 용접기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일반기계기사, 해양환경기사, 해양공학기사 정도가 있다.

    조선기술사 합격률은?

    조선기술사 필기 시험 응시인원은 최근 10년 동향만 보아도 50명 내외이다. 이 중 합격인원은 20명 내외이며 합격률은 평균 30%대를 보인다. 실기 응시인원은 20명 내외이며, 합격률은 60% 정도의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선박 건조 과정은?

    배를 만드는 순서는 배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른 점이 파생되나, 일반적인 대형선의 수주에서 인도까지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연구개발 계획 및 수주 설계 자재의 수배 재료의 가공 선체조립 진수 의장 해상 시운전 건조기간과 관련공업의 순을 거쳐 선박을 건조한다. 선박 수주에서 인도까지 보통 2년 정도의 긴 시간이 걸린다.

    한국 조선소 현황은?

    우리나라 조선소 중 대형조선소로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HJ중공업까지 부산·울산·경남에 밀집해 있다. 그 외에도 STX조선해양, 대선조선, 성동조선해양 통영조선소 등이 있다.

    조선기술사? 도선사?

    도선사와 조선기술사 이 둘은 비슷한 점이 매우 많다. 특수자격증이라 불리면서 높은 연봉으로 유명한 자격증이다. 그뿐인가. 시험 난이도만큼이나 응시조건도 까다로운것까지 이 둘은 매우 닮았다. 도선사 자격증은 국내 264명만 갖고 있다는 도선사는 항구에서 배의 출항과 입항을 인도해주는 역할을 한다. 항구에서 배의 출항과 입항을 도와야 하기 때문에 컨테이너선부터 크루즈, 항공모함까지 모두 운행할 줄 알아야 한다.

    조선기술사와 달리 도선사는 시험에 응시하기 전 6개월 동안 실무수습 기간이 있으며, 수습기간을 채워야 도선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조선기술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조선기술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그 밖에 조선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실기시험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그 밖에 조선에 관한 전문지식/기술, 품위 및 자

    구술형 면접시험

    -

    1530분 내외

    조선기술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조선기술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 실기시험 : 87,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조선기술사 시험 과목과 준비 방법은?

    시험은 필기 5과목과 실기는 복합형으로 진행되는데, 필기의 경우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및 기타 조선에 관한 사항으로 진행되며,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출제되며 매 교시당 시간은 100분씩 주어진다. 실기의 경우, 구술형 면접시험으로 진행되며 3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기술사 필기 시험 과목 및 공부법

    기술가 공부는 큐넷에 매년 시행한 기출문제가 최대 5년치 공개되니 기출문제를 다운받아서 본인의 서브노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기출문제 정답을 관련 전문서적과 논문 등을 활용하여 본인만의 답안으로 정리를 해야 한다. 보통 처음 공부할 때는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도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천천히 학습하다 보면 출제자의 의도에 맞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보통 5년치 기출문제의 답안을 완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렇게 완성된 자신만의 서브노트를 반복하면서 학습하고 암기하여야 한다.

    조선기술사 실기 공부법

    조선기술사 실기 시험은 구술형 면접시험으로 진행되는데, 면접 질문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내용에 대해 3명의 면접관과 질의응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한국 조선업계 특히, 감리분야에서의 경쟁력 개선 방안에 대한 질문, TYPE-C 탱크를 설계할 때 외부 압력에 대한 요구사항, 측계정렬 시 구조적으로 고려할 사항, 컨테이너선에서 구조 외에 Safety 측면에서 특별히 조치하고 있는 사항 등을 질의한다.

    면접은 미리 모의 면접을 진행하여 시선처리나 호흡 등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본인이 어떤 모습으로 면접관에게 비춰지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다.

    필기시험 면제는?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조선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조선기술사

    7급 ~ 9

    5%

    공업

    조선

    -

    소방

    5%

    소방

    조선

    조선기술사 현실과 전망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2014203000명이던 조선업 종사자는 202092000명으로 무려 55%나 감소하였다. 불황이던 2015년 진행된 구조조정 탓에 숙련공들이 대부분 떠난 탓이다. 수요가 들어와도 조선업에 심각한 인력난으로 인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2030년까지 8000명의 기술자를 양성하여 생산성을 30% 향상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E-7 비자를 발급하여 용접·도장공과 전기공학·플랜트공학 기술자 대상으로 외국인 근로자 확대 방안도 추진중에 있다. 조선업 인력난이 심각하고 정부에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산업이라 조선기술사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기술사 취득 후 어느 분야에서 일하면 좋을까?

    기술사 자격은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면허증이다. 조선소노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및 각종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도 있다.

    조선기술사 주 업무는?

    조선기술사는 고도의 전문인력으로 조선공학의 최종적인 단계의 업무를 맡는다. 가장 안전성이 있고 저항추진성능이 우수하면서 경제성이 좋은 선형을 찾아내는 작업을 한다. 운송수단의 제 1과제는 연료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선기술사는 유체역학과 고체역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겸비하여야 한다. 선박을 건조하는 전반적인 과정, 즉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및 기타조선에 관하여 연구, 설계, 운영, 시공 등 모든 것을 도맡아 하는 핵심인력이다.

    조선기술사 연봉은?

    평균연봉 8,566만원, 한달 평균 급여는 700만원 수준이다. 조선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문인력이기에 고용율은 굉장히 높은 편이며 고용유지율 또한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한다

    조선기술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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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2
  • 11
  • 1
  • 2018년도
    12
  • 12
  • 0
  • 2019년도
    13
  • 13
  • 0
  • 2020년도
    12
  • 12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조선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해양공학기사, 조선산업기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해양환경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

직업정보

선박조립원, 조선공학기술자, 선박기관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선박정비원, 해양공학기술자, 해양수산기술자, 해양학연구원, 산업안전관리원, 해양환경기사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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