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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관기술사는 항공기관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항공 엔진, 산업 엔진 설계, 연구,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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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관기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터보프롭기관이란?

    터보프롭기관은 가스터빈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돌려 추진력을 얻는 내연기관의 일종이다. 가스터빈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돌리면 회전하는 프로펠러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추진력을 발생시킨다. 특히 현대의 터보제트나 터보팬에서는 쓰이지 않는 원심식 압축기가 최소 한 단계 이상 쓰인다는 것이 대표적인 터보팬엔진과의 차이점이다. 무게 및 부피 대비 파워가 좋고, 부품도 적으며 엔진의 움직임이 단순해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저속에서 효율이 좋아 연료가 적게 들어 경제적이어서 비즈니스기나 중단거리 여객기, 전술수송기 등과 같은 고속을 요하지 않는 항공기에 자주 쓰인다.

    왕복기관이란?

    왕복기관이란 피스톤 기관이라고도 하며 실린더와 피스톤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료의 폭발로 발생한 압력으로 실린더 안의 피스톤을 왕복운동시켜 동력을 얻는 기관을 뜻한다. 이 때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피스톤, 피스톤 핀, 연결봉, 크랭크핀을 통해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으로 전환시켜 이용한다. 항공기 기관 정비는 왕복기관의 정비, 가스 터빈 기관의 정비, 프로펠러 정비로 분류하며 각각의 정비 특성에 따라 세척, 검사, 조절, 수리, 개조, 제작, 시험 및 상태 분석 등을 포함한다.

    항공 관련 자격증 종류는?

    항공 관련 자격증은 항공정비사 면장, 항공산업기사, 항공 정비 기능사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마지막 항공 정비 기능사는 크게 기관, 기체, 전자 분야로 나뉜다. 항공기관기술사는 항공정비사 면장에 포함되며 항공정비사 면장은 항공 안전법 제 32조에 근거하여 항공 정비 업무에 대해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받는 자격증이다. 항공정비사 면장은 현재 LCC 항공사에서 반드시 요구하고 있을 정도로 세 가지 중 가장 중요한 분류로 구분된다.

    응시자격 중 관련학과 및 동일 직무 분야의 범위는?

    항공기관기술사는 응시자격 중 관련학과는 한국항공대학이나 4년제 대학의 항공기계공학, 항공기계설계과, 동력기계시스템과, 디지털기계학부, CAD그래픽스과, 기계시스템디자인 등 유사학과를 말한다. 또한 동일 직무 분야는 경영, 회계,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 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 에너지 분야, 기계기술자, 엔진 및 기관 기술자, 공작기계조작원, 자동차설계원 등의 유사직무로 범위가 폭넓게 인정되는 편이다.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증 독학으로 합격이 가능할까?

    기술사는 모든 자격증의 종착역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업계 최상위 단계로 인식되고 있다. 실제로 공무원 자격요건에서 박사와 기술사는 동등한 대우를 받고 있으며, 특급 기술자나 특급 감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거의 예외 없이 해당 계열의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그런 만큼 난이도가 매우 높은 시험으로 독학으로 합격하기는 쉽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국내 항공기관기술사는 100명이 채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독학보다는 강의 등의 도움을 받는 편이 도움이 될 것이다. 대체로 수험기간은 짧게는 8개월에서 1년까지 소요되나, 한 번에 합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1년 이상 준비하게 될 수도 있다. 다만 전업 수험생보다는 석, 박사과정 중이나 재직중에 도전하는 응시자들이 많기 때문에 수험기간을 다소 넉넉히 잡는 것도 괜찮다.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증 관계도

    항공기관정비기능사 -> 항공기관 기술사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증 관계도는 위와 같다. 항공기관정비기능사 시험은 항공기관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술사 자격에 응시할 수 있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항공기관기술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공기관기술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왕복기관, 터보프롭, 터보제트기관, 로켓기관, 그 밖에 동력장치 및 기계장치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4교시, 400(1교시당 100)

    면접시험

    왕복기관, 터보프롭, 터보제트기관, 로켓기관, 그 밖에 동력장치 및 기계장치에 관한 전문지식/기술, 품위 및 자질

    구술형 면접시험

    -

    1530분 내외

    항공기관기술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항공기관기술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 실기시험 : 87,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항공기관기술사 필기시험 합격 TIP!

    항공기관기술사 필기시험의 경우 4과목 모두 주어진 문제 중 자신 있는 문항을 선택하여 답변하는 방식이다.

    교재에 있는 왕복기관, 터보프롭기관, 터보제트기관, 로케트기관, 기타 동력장치 및 기계장치에 관한 모든 내용을 암기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해야 하며 왕도나 효율을 따지기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암기가 필요한 양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시험 난이도가 아주 높은 편이다. 또한 암기 시 원리부터 접근하고 실무 현장에서의 경험을 접목하여 자신의 기술적 견해를 만들어나간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출문항을 분석해보면 과목과 상관 없이 대부분 엔진의 작동 원리나 오류의 원인, 오류 시 증상 등과 같은 개념적인 내용이다. 따라서 암기를 꼼꼼히 한 후에 알고 있는 최대한 많은 내용을 오류 없이 적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과목별 특정 엔진의 장단점이나 작동 원리, 이상적 사이클, 각종 풀림이나 스트레스의 원인 등 자주 나오는 내용들이 있으므로 해당 부분은 완벽히 암기해 두는 것이 좋다.

    항공기관기술사 면접시험 합격 TIP!

    면접의 경우 내용적으로는 필기시험과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필기시험 때 암기했던 사항들을 말로 조리있게 풀어 설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면접에서는 자신만의 기술적 견해를 면접관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므로 나만의 무기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경험에 기반하여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몇 가지 준비해가면 유사한 문항을 만났을 때 풍부한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면접 역시 필기와 같이 효율을 따지기보다 정석으로 암기하고 공부해야 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공기관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항공기관기술사

    7급 ~ 9

    5%

    공업

    항공우주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항공법에 의한 항공정비사 학과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고,엔지니어링기술진흥법에 의한 엔지니어링활동 주체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군무원

    5%

    군무원

    항공기관

    소방

    5%

    소방

    항공

    우대사항

    항공기관 기술사 자격 취득 시 항공관련업체 채용 시 우대되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 기업 채용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으며 항공 업계에서 특급기술자나 특급감리원이 되고자할 때 우대받을 수 있다. 기술사 자격을 소지한 자는 엔지니어 중 최상위 관리자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업 종사자라면 도전해봐도 좋다.

    항공기관기술사 수행직무 및 진로

    항공기관기술사는 항공기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용 엔진 및 산업용 엔진을 설계하거나 이에 관련된 사항을 연구, 개발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항공기술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가자격이기 때문에 자격 취득이 매우 어려운 반면 일단 취득하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기 및 외항사 등 정기 항공운송업체 뿐 아니라 부정기 항공운송업체, 항공기 제작 관련 업체 등에 모두 취업이 가능하며 이 밖에 관련 공무원이나 연구기관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항공기관기술사 고용 및 연봉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증 하나만 취득하면 거의 모든 항공사 엔지니어로 취직의 프리패스권을 가지게 되는 것과 다름이 없으며 입사 후에도 일반 엔지니어보다 더 높은 수준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 연봉의 수준은 개인의 경력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최소 1억원 이상의 수입을 갖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월급만이 아니라 기술사 자격증을 이용해 강의, 강연 등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플러스 알파의 수익을 충분이 얻을 수 있다.

    실무에서 어떤 도움이 될까?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증 취득 시 비단 엔지니어링 직무에만 국한하여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관련 분야의 대내외 영업 활동시에도 기술 지식이 밑바탕이 되어 유리한 위치에서 업무를 볼 수 있다. 또한 공장과 본사 간 업무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성능개량사업 등에서도 엔지니어와 원활한 업무 수행을 이룰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업무시 명함에 PE(Professional Engineer)라는 타이틀을 적을 수 있어 관련 분야에 정책적인 자문에 이르기까지 최고 엔지니어로 역할을 할 수 있다.

    항공기관기술사 자격 부여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 항공법에 의한 항공정비사 학과 시험(항공정비사 정비분야 한정)에서 항공 법규를 제외한 정비일반, 항공기체, 발동기, 전자전기계기 등 4과목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링 기술 진흥법에 의한 엔지니어링 활동 주체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활동 주체란 엔지니어링 활동을 영업의 수단으로 하고자 하여 엔지니어링 기술 진흥법 제4조의 규정에 따라 과학기술부 장관에게 신고한 사람을 말한다.

    재직자의 경우 자격증 취득 시 좋은 점은?

    대부분의 관련 직종에서 기술사 자격증 취득 시 여러 어드밴티지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예로 자격증 수당과 같이 월급 인상의 개념으로 인센티브가 포함되거나 승급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 등이 있다. 항공기관기술사의 경우 가장 많은 기술사를 보유한 KAI에서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한 구성원에 한해 승급 시 2점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이미 재직중이더라도 기술사 자격증 취득시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유효기간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증은 따로 유효기간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한 번 취득하면 평생 활용이 가능하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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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3
  • 3
  • 0
  • 2018년도
    4
  • 4
  • 0
  • 2019년도
    4
  • 4
  • 0
  • 2020년도
    1
  • 1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항공기관사

직업정보

산업공학기술자, 산업전공, 산업안전관리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기정비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정비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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