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자격증은 상시로
진행되는 시험입니다.

해당 자격증은 상시로
진행되는 시험입니다.

개요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 우대사항(가산점, 우대사항 등)

    Google에서 시행하는 GAIQ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디지털 애널리틱스 및 Google 애널리틱스와 관련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다. 난이도가 쉬운 자격인증이기 때문에자격증 하나만으로 큰 우대를 받기는 힘들지만, 해당 자격증을 통해 광고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전문 지식 취득을 위한 첫걸음으로 활용할 수 있다.

  • 기본정보

    기본정보

    • 개요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광고주에게 해당 광고의 효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무료 툴을 제공하며, 이 프로그램은 매시간 클릭수와 판매량, 해당 키워드의 트래픽, 클릭이 판매로 이어진 비율 등 광고 효과를 즉각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2019년 기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이다. 

     

    • 수행직무 :

    GAIQ 자격을 취득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프로그램을 실무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하게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툴(Tool)로써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해주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사이트 방문자들의 나이대와 성별, 거주지역, 트래픽이 유입되는 검색엔진의 종류 등을 확인하고 이를 광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쇼핑몰 운영과 같은 분야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때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특정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게 전문적인 홍보 등을 담당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또한, 광고시장을 분석하고 광고 효과를 조사하며 소비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수행한다.

     

    ▼ 관련학과 / 관련 직업 / 관련 자격증

    관련학과

    관련직업

    관련 자격증(국내)

    관련자격증(국제)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광고마케팅학과

    광고(홍보)학과

    매스컴 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학과

    경영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영상디자인학과

    마케팅조사 전문가

    마케팅사무원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마케팅/광고/홍보 사무원

    경영 및 진단전문가

    광고 및 홍보 전문가

    국내 : 품질경영(산업)기사

    기술지도사

    사회조사분석사1/2급

    검색광고마케터1급

    국제 : Google Ads Certification

    Facebook Blueprint

    Twitter Flight School

    HubSpot Inbound Certification

    HubSpot Content Marketing Certification

    HubSpot Email Marketing Certification

    Hootsuite Social Marketing Certification 

    시행기관

    구글 (Google LLC)

    기관설명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기업 중 하나이자 인터넷 관련 서비스와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술 기업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 ‘구글닷컴(Google.com)’을 운영한다. 구글은 온라인 광고 기술, 검색엔진,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을 포함한 인터넷 관련 서비스와 제품을 전문으로 하며,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제,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 및 크롬 브라우저 기반의 운영체제인 ‘크롬 OS’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 시험내용

    시험 명칭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Exam

    지원 언어

    시험은 현재 한국어, 영어(미국), 중국어(간체), 체코어,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 히브리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브라질), 러시아어, 스페인어, 터키어로 제공된다.

    시간

    90분

    ※ 시험 중간에 일시정지는 불가하다.

    시험 문제 수

    70문제

    시험 문제 형식

    객관식(선다형)

    1. 오픈북(오픈인터넷) 형식

    합격 점수

    56문제 이상 (전체의 80%이상 득점)

    자격 유효 기간

    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은 시험에 합격한 날짜로부터 12개월 동안 유효하다.

    시험 응시료

    무료

    결과 발표 시간

    시험 종료 즉시(몇 분 후)

    ※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과정(교육과정) 및 Google 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 시험은 모두 무료이다.

    ※ 시험에 통과하면 GAIQ 인증서를 즉시 받을 수 있다. 인증서가 나온 창 URL을 복사해두면 인증서를 다시 열 수 있으며, 통과 직후 인증서를 출력하는 것 또한 추천한다. 

     

    | 자주 묻는 질문(FAQ)

    (1) 교육 과정 수료 인증서의 이름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자 프로필과 인증서에 표시되는 이름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등록에 사용한 Google 계정에 연결된 이름입니다. 먼저 아카데미의 오른쪽 상단에서 이메일을 확인해 올바른 이메일로 로그인했는지 확인하세요. Google 계정에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다면 인증서에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카데미에 로그인할 때 공유 이메일을 사용하면 인증서를 개인 사용자와 연결할 수 없으므로 공유 이메일은 사용하지 마세요.

     

    Google 계정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려면 다음 안내를 따르세요.

     

    Google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에서 '내 개인정보'를 선택한 후 '이름'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하거나 이름을 추가한 후 '완료'를 클릭합니다.

    변경된 이름을 적용하려면 아카데미 사이트를 새로고침하거나 30분 정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수료 인증서를 다른 Google 계정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까?
    현재 수료 인증서를 전송할 수는 없습니다. 잘못된 이메일 계정으로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교육 과정을 수료한 경우, 올바른 계정으로 다시 등록하고 평가를 받아야 수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상세 취득절차

    (1)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는 지능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Google의 측정 도구에 대해 배우게 된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및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는 GAIQ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아카데미 과정이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계정 만들기, 추적 코드 구현, 기본 보고서 분석, 목표 및 캠페인 추적 설정’ 등 Google 애널리틱스의 기본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과정을 통해서는 ‘데이터 수집, 처리, 구성을 포함한 Google 애널리틱스의 고급 기능과 보다 복잡한 분석 및 마케팅 도구’에 대해 학습한다.

     

    GAIQ 시험에 응시하기 전 이 두 과정을 모두 수료할 것이 적극 권장된다. 해당 아카데미 과정 중간 중간에는 퀴즈가 출제되며, 해당 퀴즈 중 일부는 실제 Google 애널리틱스 Individual Qualification 시험에 출제되므로, 해당 문제들을 꼼꼼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교육과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2) 위의 교육과정을 모두 수료하였다면, Skillshop 학습 플랫폼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Individual Qualification 시험을 완료하면 된다. 

    Skillshop 학습 플랫폼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2938?use_local=true

     

    (3) Google 애널리틱스 Individual Qualification 시험을 통과하면, GAIQ 인증서를 인터넷상으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 단, GAIQ 자격인증 시험은 Open-online 시험이므로, 시험 중 온라인 검색이 가능하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답을 시험 도중에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촉박하다면 아카데미 교육 과정을 수료하지 않고 시험만 보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1) 공식 홈페이지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통해 GAIQ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는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두 가지 교육을 제공하며, 해당 교육과정 중간에 출제되는 Quiz는 실제 GAIQ 시험문제에도 출제되므로 이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2) 시험 덤프 이용 

    GAIQ 자격증의 경우, 시험 덤프(dump/기출문제)를 통해서만 준비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다. 시험 중간에도 문제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하여 해당 문제의 답을 확인할 수 있다. 

     

    ⦁ 시험 응시 자격 요건 및 접수 방법

    별도의 시험 응시 자격 요건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for Beginners)’ 및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Advanced Google Analytics)’는 GAIQ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아카데미 과정이므로 GAIQ 시험에 응시하기 전 이 두 과정을 모두 수료할 것이 적극 권장된다. 

    시험에 응시할 준비가 되면, Skillshop 학습 플랫폼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Individual Qualification 시험을 완료하면 된다. 과정 수료 인증서와 같은 인증서 정보는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 기록되지 않는다. 이러한 인증서는 별도의 시스템에 기록된다.

     

    ⦁ 재시험(Retake) 정책

    QAIQ 시험은 원하는 횟수만큼 재응시할 수 있다. 하지만 다시 응시하기 위해서는 하루를 기다려야 한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gaiq-center.com/faq/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합격 TIP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1)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과정에서는 신규 사용자에게 계정을 만들고 추적 코드를 구현하고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Google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및 보고서를 탐색하고 대시보드 및 바로가기를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데모를 통해 사용자 보고서, 획득 보고서, 행동 보고서 등의 기본 보고서를 분석하고, 목표 및 캠페인 추적을 설정하는 방법도 배운다.

     

    (2)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과정에서는 데이터가 수집된 후 판독 가능한 보고서로 처리되는 과정을 알아보고 학습하게 된다.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이벤트 추적 등의 구성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세분화, 채널 보고서, 사용자 보고서, 맞춤 보고서를 사용한 고급 분석 기법과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리마케팅 및 동적 리마케팅과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며, 한글자막이 제공된다.

    ※ 초급, 고급 순으로 순서대로 교육과정을 모두 수강하는 경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과정 완료에 4~6 시간이 소요된다. 교육과정 수료 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교육 중간중간에 시행되는 각 평가(퀴즈)에서 80%의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 모든 교육과정은 무료이다.

    ※ 교육 과정 콘텐츠를 보고 활동을 완료하려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와 Google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필요하다. 교육 과정 동영상을 보려면 다음 브라우저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GAIQ 자격인증을 취득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실무 지식을 쌓으면, 광고 및 홍보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향후 10년간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취업자 수는 2016년 15.4천 명에서 2026년 18.4천 명으로 향후 약 10년간 약 3천 명(연평균 1.8%)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경쟁시대에 광고 및 홍보는 기업을 적극 알리는 필수적인 도구이며,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를 어떻게 알리느냐에 따라 기업의 매출과 나아가 생존이 결정되기도 한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공공기관, 그리고 소규모 판매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고용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7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광고산업의 사업체 수는 2010년 5,011개 업체에서 2016년 7,229개 업체로 2,218개 증가했으며 종사자 수와 매출액도 매년 증가 추세이다.

     

    특히 온라인 분야에서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의 광고 수익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들을 지원하거나 협업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광고를 집행하면서 새로운 광고 플랫폼 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 영상 콘텐츠 홍보, 제작, 기획 분야의 인력 수요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O2O(Offline to Online)서비스처럼 기존의 오프라인 영역에서도 온라인과 융복합이 일어나고 있어서 새로운 매체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가진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수요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의 행동 및 특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광고솔루션을 통해 홍보효과를 높이고 있어서 향후에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확대는 계속될 전망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기존의 불특정 다수를 위한 광고나 홍보가 아닌 정교한 타깃을 대상으로 한 맞춤광고와 홍보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광고효과를 높이고 있는 한편, 마케팅 분석주기가 거의 실시간으로 이뤄짐으로 그 흐름을 빠르게 분석하고 광고 및 홍보에 적용하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