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선사

도선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시행기관 바로가기
도선사는 입·출입 선박 안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항로표시, 정박 묘지, 운항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도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도선사의 역할


    우리나라의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발달하게 되면서 수출입 교역량의 증대가 이루어졌다. 우리나라는 국가소득의 많은 부분을 수출입을 통해서 발생시키기 때문에 많은 수출입량은 해운운송사업의 발달을 야기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발달은 해상 교통량의 증가를 유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복잡해져가는 해상교통의 안전운행과 새로운 항로 개척 등 전문적인 해상분야의 교통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오랜 경륜을 겸비한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인력이 바로 도선사인 것이다. 

    도선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도선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는 취득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도선사 자격증의 자격요건의 경우만 하더라도 갖추기가 쉬운 편이 아니다. 관련된 기초 지식도 없는 사람이 6000톤 이상의 선박에서 5년 이상 선장을 해보았으며, 도선수습생 전형시험에 합격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면접시험시험에서 선박조종술, 선체운동역학, 예선사용방법 등 실기와 관련된 부분도 질문받기에 더욱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해당 분야의 하위 자격증을 먼저 취득한 뒤에 도선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해당분야 종사자의 경우에는 해양관련 법규와 과목들을 기출문제를 통한 학습을 꾸준히 진행한다면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선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평소 자연을 살피며 예측되는 지리적 정보를 파악하고 습득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선장·항해사와 도선사에 도전해볼 만 하다. 또한, 기술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분석적 사고를 갖추고 공간적, 시각적 능력도 겸비되어 있다면 매우 좋다. 오랜 시간 동안 선상생활을 하며 장기간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하므로 정신적, 신체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며 선원들과도 유연한 인과관계를 형성하는 성격이면 좋다. 뱃길을 지나는 다른 선박과 교신하거나, 항만에 들어오는 각국의 선박을 입항시키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하므로 외국어에도 능숙해야 한다.

    도선사와 예선-항구의 발레파킹

    일상생활 속 백화점이나 음식점 주차장에서 주차요원이 손님 차를 대신 주차해주는 것을 발레파킹(Valet Parking)이라고 부른다. 발레파킹의 경우 본인이 직접 주차공간을 찾을 필요도 없으며, 사고 걱정도 줄일 수 있어 한결 수월하다. 항만에서도 선박이 접안을 할 때 발레파킹과 유사한 것이 존재한다. 육상의 주차요원과 같은 역할이 바로 예선이다. 미 해군 항공모함도 예선 없이는 항내 접안이 불가능하며, 예선의 경우 도선사나 본선 선장 지시에 따라 선박을 밀고 끌어당겨주는 역할을 한다. 예선은 도선사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도선사가 승선하는 선박의 경우 예선을 반드시 사용하기에 바늘과 실의 관계로 묘사하기도 한다. 예선 선장은 도선사의 지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며, 비상시에도 도선 상황실과 예선 당직선이 교신하며 상호 협력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도선사의 직업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도선사는 다른 직업보다 임금과 복리후생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일자리 창출 및 성장 부분의 수준은 낮은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직업 평균과 비교하여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 계발 가능성과 승진 가능성이 다소 낮으며,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낮다. 근무시간의 경우엔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자리 타 직업보다 열악한 편이다. 해양과 항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고 사회 공헌에 대한 인식은 낮으나 소명의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성평등의 수준은 낮고 고령자 친화성이 높은 편이다. 또한 도선사는 2016년 한국 고용정보원이 국내 620여 개 직업 종사자 만 9,000명을 대상으로 발전 가능성과 급여 만족도 6개 항목을 고려해 조사한 결과 판사 다음으로 도선사가 2위에 등극한 것으로 밝혀졌다.

    도선사 자격증, 난이도와 취득 기간은?

    도선사 자격시험의 경우 다른 자격제도 시험에 비해서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왜냐하면 도선사의 경우 응시자격을 갖추기도 어려울뿐더러( 총 톤수 6000t 이상 선박에 선장으로 3년 이상 승선)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도선 수습생 전형 시험(선박운용, 항로표지, 법규, 영어)과 면접에 합격하면 배정받은 도선구에서 6개월간 200척 이상의 도선 실습을 하기 때문이다. 응시자격을 갖추기가 어렵지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의 경우에는 해당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3~4개월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취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도선사 응시자격

    도선수습생 전형시험에 합격한 후, 도선법 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도선 실무수습을 완료한 자

    - 도선법 제6조에서 정한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 시험내용

    시험내용

    도선사 시험 전 응시해야 하는 도선수습생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법규(도선법,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 해사안전법,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해양환경관리법)

    영어(해사영어 포함)

    운용술 및 항로표지

    -

    -

    240

    도선수습생 합격기준

    필기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받은 사람의 점수에 해당 응시자의 승무경력 가산점을 합산하여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선발예정인원의 150퍼센트의 범위에 드는 사람(도선법 시행령 제7조제4)

    면접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받은 사람 중에서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선발예정인원의 130퍼센트의 범위에서 결정(도선법 시행령 제7조제6)

    도선수습생 응시료

    ■ 도선수습생 응시료 : 5,000원

    도선사 시험내용

    구 분

    시 험 과 목

    배점비율

    (%)

    면 접

     1. 항만정보 도선구의 수로항로표지정박묘지부두시설 등에 관한 사항

    25

     2. 도선여건 도선에 관련된 기상해상 및 조류 등에 관한 사항

    25

    실 기

     선박운용술 선박조종술선체운동역학예선사용방법 등에 관한 사항

    50

     

    100

    도선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및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받은 사람중에서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결정(도선법 시행령 제8조제3)

    도선사 응시료

    ■ 도선사 응시료 : 5,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도선사 자격시험 합격 TIP


    (1)필기

    해사법규와 같은 법 과목의 경우 단권화 한 뒤에 다회독 하는 공부법을 추천한다. 또한 법의 경우 개정되기에 개정된 부분은 고쳐가면서 단권화하는 것이 좋다.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함께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해사법규의 경우 과목 중에 시간을 많이 쓰는 것이 좋다. 법 공부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이 살면서 공부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같은 법규끼리 묶어서 비교문구, 주체, 숫자위주로 공부하는 것도 좋다. 스스로 암기시험 같은 것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해사법규의 경우 기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과목이므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한다.

    항로표지의 경우 설치계획 및 기준이 표지마다 다르기 때문에 목적과 용도에 따라서 표지를 잘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항로표지의 표지별 기능과 각 표지의 규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항해관련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 해도 및 도식, 조석 및 조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항로표지를 활용할 수 있기에, 해양에 관한 기초지식은 필수적이다.

    항로표지 또한 항로 표지법, 시행령, 규칙, 및 기준이 있으니 이들은 기본적으로 숙지해놓아야 한다.

    항로표지의 경우 광파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광파의 경우 항로표지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항로표지의 등질, 광도 및 광달거리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으로 해놓아야 한다.

    항로표지의 경우 광파표지, 음파표지 등 표지의 종류별로 어떠한 특성이 있으며 어떠한 상황에 활용하기에 좋은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의 경우 해상사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단어들, 문장들은 자연스럽게 나올 정도로 숙지해 놓아야 한다. 원어민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쓸 수 있을 정도여도 충분하다.

    문법의 경우 기초이며 그만큼 문제로 출제되기에도 쉬운 내용이기에, 문법공부를 꾸준하게,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다.

    핵심단어들을 통해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려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그만큼 문제의 요지를 빨리 파악할 수 있으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2)면접시험

    항만정보와 도선여건에 대한 질문, 선박운용술과 같은 실기와 관련된 부분도 질문을 받게 된다. 이에 대한 질문들에 대비하기 위해서 도선구의 수로에 관한 기본지식, 항로표지, 정박묘지 부두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놓아야 하며 이는 필기시험 준비와도 연관이 있으니, 필기시험을 꼼꼼하게 준비할수록 면접시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도선에 관련된 기상, 해상 및 조류에 관한 사항도 출제되기에 해당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도선사를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전 현장에서 쌓았던 실무 경험을 실기와 관련된 질문에 답할 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장에서의 경험을 덧붙이게 되면 자신만의 특색있는 답변을 갖출 수 있으며, 면접질문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도선사 자격증의 가치는?

    앞으로 5년간 도선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우리나라 수출입물동량의 99.7%가 해상을 통하여 운송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해양수송 물동량은 증가할 전망이다. 따라서 도선사 인력의 필요성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도선사의 고령화에 따라 퇴직 인원이 발생할 것이므로 대체 인력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규제 완화 차원에서 전문자격자 등 신규 시장 진입 기회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따른 도선사 채용인원 확대 가능성도 존재한다. 한편, 매년 정부(국토교통부)에서는 국내 유입 상선, 물동량, 퇴직자 수 등을 고려하여 도선사 수급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처럼 도선사는 정부에서 인력수급을 통제하며 자격요건이 갖춰진 소수 인력만이 종사하고 있어 고용의 급격한 증가와 감소는 없는 편이다. 따라서 당분간 도선사의 고용은 현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도선사 자격증 취득 후 하는 일은?

    도선사는 항만·운하·강 등의 일정한 도선 구역에서 선박에 탑승하여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일을 담당한다. 또한, 항구에서 출항하거나 귀항하는 선박의 항로를 검토하고 도선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종류와 규모를 확인한다. 해협, 항만 또는 연안 구역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풍속, 풍향, 기상, 조류 등을 고려하여 선박의 항로와 속도를 조정하며 선박의 안전 운항에 위협이 되는 항로 상의 위험물, 제한 수로, 암초 등을 확인하고 조타실 선원에게 해당 지역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지시하게 된다. 선박이 항만 시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로를 안내하며, 선박이 항구에 안전하게 정박할 수 있도록 입ㆍ출항을 인도하며 갑문이나 좁은 수로를 통과할 때는 예인선을 지휘하는 선장에게 선박을 정박시키거나 해제하도록 지시하기도 한다.

    도선사 자격증 취득 후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20228, 워크넷 기준으로 도선으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는 총 59, ‘해운운송으로 검색하였을 때 164, ‘도선사로 검색할 경우에 18건의 검색결과가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 결과는 선장모집, 기관사모집, 해상운송 분야가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 경력 모두 채용하고 있으며 정규직 채용이 많은 편이다. 우대사항으로는 도선사 및 항해와 관련된 자격증(항해사, 소형선박조종사 등의)을 취득한 사람을 선호하고 경력을 선호하는 기업도 있지만, 신입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 연봉으로는 경력이나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임금수준의 경우 임금수준은 하위(25%) 11363만 원, 평균(50%) 12793.425만 원, 상위(25%) 15459만 원으로 나타났다.

    도선사 신체검사 갱신

    도선사가 되고 싶은 사람의 경우 최초 도선사 신체검사에 합격해야만 한다. 또한 도선사는 제4조 제 5항에 따라서 도선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날로부터 2년이 지날 때마다 그 2년이 되는 날의 전후 3개월 이내에 정기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 다만, 법률 제 7788호 도선법 일부개정법률 부칙 제 2항에 따라 청년이 연장된 도선사 및 제7조 단서에 따라 정년이 연장된 국가필수도선사는 65세가 된 날부터 1년이 지날 때마다 그 1년이 되는 날의 전후 3개월 이내에 정기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

    도선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

    도선사 자격증과 함께 항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항해사 자격증은 대부분 면허 급수에 따라 외항 상선, 원양어선, 외국적선(상선과 어선), 내항 상선, 연근해어선에 승선하고 있다. 이들은 일정 기간 승선 후 육상에서는 해운 회사, 해운· 항만 관련 업체, 전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등 공무원, 해운조합, 해운·수산 관련 연구소 및 교육기관, 조선소 등에 진출하고 있으며, 앞으로 해운항만산업의 발달로 외항 상선 및 원양어선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육상의 해운·항만 관련 업체에서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도선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경우 해상분야에서 시너지가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도선사 합격 이후에 어떤 과정을 거칠까?

    시험에 합격한 도선사들의 경우 시험 응시 전 지원한 희망 도선구와 시험 성적에 따라서 도선구를 배정받게 된다. 이후 6개월간의 현장도선 실습을 받게 되며, 선배 도선사를 따라다니면서 기본적인 도선 교육을 비롯해 항만의 항로표지, 지형지물, 예선 사용법 등 실무를 도제식으로 배우게 된다. 교육을 마치면 현장에 투입되게 되는데, 도선법에 따라 연차별로 다루는 선박의 크기가 달라지며 도선사 1년차는 3t 이하, 2년차는 5t 이하, 3년차의 경우 7t 이하 선박을 도선할 수 있게 된다.

    도선사 면허 갱신 신청 직전 1년 이상 계속 도선업무에 종사하지 아니한 사람이나 면허 유효기간이 지나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사람, 면허 유효기간 중 해양사고를 내고 해양안전심판원에서 업무정지 또는 견 책의 징계를 받은 사람 등은 7시간의 도선사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한 도선사 면허 유효기간 만료 전 면허의 갱신을 받으려는 사람은 21시간의 도선사 면허 갱신 교육을 한국도선사협회를 통해 받아야 한다.

    도선사 자격증 유효기간

    도선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수산제조기술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기술사, 수산제조기사, 수산양식기술사, 해양환경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소형선박조종사(해기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운항사

직업정보

해양공학기술자, 선박갑판원, 선박 및 열차객실승무원, 선장 및 항해사, 해양환경기사, 선박기관사, 선박기관원, 선박운항관리사, 인명구조원, 환경 및 해양과학연구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