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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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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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표지기사는 항로표지에 관한 기초 지식과 숙련기능을 가진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항로표지의 기획, 시공, 분석 등의 기술업무 총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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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표지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항로표지기사란 무엇일까?

    항로표지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토목계열 기사 자격증으로. 2002년 신설되었다. 선박 등의 항해에 필요한, 등대, 등부표, LORAN 등의 항로표지를 관리하기 위해 신설된 자격증으로 항로표지 전반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및 전문지식과 실무적인 숙련기능을 가진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항로표지 기사는 해상교통 안전도모 및 선박운항 능률성 향상을 위하여 해양 교통시설인 각종 항로표지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갖추고 항행선박에게 지표가 되는 항로표지 설계, 시공, 감독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를 하는 자격증이다.

    항로표지기사란 독학 가능할까?

    항로표지기사는 독학이 어려운 자격증이다. 그 이유는 실기시험 때문인데, 항로표지기사의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며 약 2시간 동안 항로설계, 항로표지 배치, 보수 및 수리 등의 항목을 평가하는데 이러한 내용들을 집에서 독학하기에는 어렵다고 보여 진다. 설비 기구가 집에 구비되어 있는 경우도 없을뿐더러 독학을 한다고 하더라도 작업과정이나 결과물을 전문가로서 정확하게 평가해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실기시험 때문이라도 독학은 어렵다고 보여 진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관련된 오프라인 학원을 통해 자격증 과정을 배우거나, 필기 부분은 독학으로 취득하고 실기시험 준비를 학원에서 하는 방식 등을 추천한다.

    항로표지기사와 비슷한 자격증

    항로표지기사와 비슷한 자격증으로는 해양공학기사 자격증이 있다. 해양공학기사는 방파제나 항구, 부두 등의 수상구조물이나 육지와 육지 사이를 잇는 대형도로 및 교량을 건설하고, 임해공업단지 등을 조성 및 개발하기 위해 토압을 산정하며, 구조물의 하중에 대한 지지력을 추적하여 합리적인 설계 및 도면을 작성, 재료선택, 시공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격증이다. 최근, 양자원의 개발과 함께 바다나 강을 이용하는 구조물, 항만구조물, 해안보전 시설물의 건설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해양건설공사는 지상에서의 건설공사와는 달리 바다와 강의 토질이 다르고, 해류의 이동을 고려하면서 해저생태계까지 보호하며 구조물이 건설되어야 하기 때문에 해양의 환경조건을 철저히 분석하고 설계와 시공을 착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해양과학기술에 더불어 해양정책에 관한 연구도 수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는 자격증이 바로 항로표지기사와 해양공학기사이다.

    항로표지기사 누구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

    항로표지기사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전공과 관련이 깊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양공학, 해양토목학, 해양산업공학, 해양환경학, 해양자원학, 해양개발학, 지구해양과학 등을 전공하였거나 수산공학 등의 수산관련학과, 생물학, 화학, 물리학, 지질학 등의 직무 분야에서의 경력이 있는 사람이 주로 취득하는 자격증이다. 또한 평소에 항로표지에 관심이 있거나 해양, 항로, 표지법 등에 열정이 있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추천하는 자격증이다. 하지만 항로표지기사 특성상 연구원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양구조를 분석하거나 다른 기타 상황들이 있을 때는 바다에 나가야 할 경우도 있어 바다에 대한 공포가 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자격증이다.

    항로표지기사 난이도는 어떨까?

    항로표지기사자격증 시험의 난이도는 2018년도 이전에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20%, 실기시험 합격률이 80% 정도로 그 차이가 컸지만 2018년 이후 부터는 각각 50%대의 합격률로 난이도가 평이하게 맞춰진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작년인 2021년에 실기시험 합격률 0%라는 수치를 기록하며 큰 논란이 되었다. 이렇게 0%의 합격률을 기록 한 이유는 실기시험의 문제가 기존의 복합형에서 작업형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인데, 육분의 만질 줄만 알면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었던 3점 양각측정이 사라지고, 작업형에서 가장 어려운 형태의 문제인 공사적산, 기초 안정성 계산, 물량산출 등만 출제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탄생하게 되었다. 작년이 실기시험 개정 이후 처음 시행되는 시험이었기 때문에 더욱이 합격자가 없었던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올해의 항로표지시가 시험의 출제 방향이 어떻게 될지 모르며, 시험도 일 년에 한 번 시행되기 때문에 작년에 출제된 실기시험의 내용을 바탕으로 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항로표지기사 자격증 변경사항

    항로표지기사는 202111일부터 기존의 복합형 형태의 실기시험에서 작업형으로 검정방식이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복합형에 실기시험 후 2시간의 필답형 시험을 따로 시행했는데 이 필답형 시험을 없애고 작업형으로 시험이 변경되었다.

     

    변경 전

    변경 후

    작업형 시험

    과제명: 항로표지실무

    작업시간: 1시간

    배점: 50

    주요 과제

    1) 항로표지의 설계

    2) 항로표지의 위치확인

    과제명: 항로표지실무

    작업시간: 2시간

    배점: 100

    주요 과제

    1) 항로표지 배치 및 설계

    - 항로표지 종류, 표체도색, 등질 등

    2) 항로표지 고시() 작성

    3) 등표 공사원가계산

    4) 전원시스템 설계

    - 태양전지판의 용량, 축전지 용량 및 전원시스템 구성 등

    5) 등부표/등대/등표 안정성계산

    - 중심위치, 배수체적, 흘수, 경사각, 체인의길이, 부표의 이출거리 등 계산

    6) 항로표지 설계 물량산출

    - 콘크리트, 철근, 거푸집 등 물량산출

    필답형 시험

    필답시간: 2시간

    배점: 50

    문제수: 10문제 내외

    없음

    항로표지기사 인기 있는 자격증일까?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은 항해와 관련된 전문 기술직이기 때문에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면 크게 인기 있는 자격증은 아니다. 따라서 응시자는 한 해에 100명 정도이며 그 중에는 30대가 평균응시자의 40%정도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40대로 20%정도의 응시율을 보였다. 항로표지기사 자격증 자체가 생소하고 모르는 사람들은 항로표지라는 것조차 모를 수도 있기 때문에 모든 분야에서 아주 인정받는 자격증이라고는 보기 어렵지만 시험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같은 직종에서는 해당 자격증을 우대하여 채용하고 있다.

    항로표지기사 실용성 있을까?

    항로표지기사자격증의 실용성 여부를 따져보면 관련 직무에서 꾸준히 일 할 사람이 아니라면 실용성이 없다고 보여 진다. 항로표지기사자격증은 다른 취업자격증처럼 여러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고 지원할 수 있는 직무의 분야가 해양, 항로 등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자격증과의 연계성이 현저히 낮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후에 건설 분야로 직무를 변경하고자 할 때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은 취업 시에 어떠한 우대나 가산점이 없어 그 실용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항로표지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로표지기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항로표지일반

    ② 전기, 전자기초

    ③ 광파, 음파 표지

    ④ 전파표지 및 시스템 이용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

    2시간

    실기시험

    항로표지 실무

    작업형

    -

    2시간 정도

    항로표지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항로표지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31,400

    항로표지기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공학용계산기

    휴대용

    EA

    1

     

    2

    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

    -

    EA

    1

    정정용

    3

    필기도구(볼펜)

    흑색

    EA

    1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항로표지기사 필기시험 합격 TIP

    항로 표지 일반 : 항로 표지 일반 과목은 항로표지의 개요, 항로표지의 표준화 및 안전관리, 지문항해학 개념, 항로표지법, 국제항로표지협회 해상부표식 및 기타 항로표지에 대한 부분이 출제된다. 따라서 항로표지의 정의와 기준, 규격, 도색, 표준화 방법 등에 대해 알아야 하며, 항해부분에 있어서는 항해의 기초와 선위측정, 관련법령들을 위주로 학습해야 한다.

    전기, 전자 기초 : 전기, 전자 기초 단원은 태양광발전시스템, 발동발전기, 풍력 발전시스템, 전기전자 회로 기초, 정전기와 콘덴서, 전원보조설비, 측정 및 시험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므로 태양전지, 발동발전기, 풍력발전기의 개념과 시스템에 대해 올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직류회로, 교류회로, 전원회로, 논리회로의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하면 전기의 특성과 설비방법, 측정법 등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파, 음파 표지 : 광파, 음파 표지 과목은 항로표지와 광학, 광파표지, 음파표지, 등대, 등표의 구조 및 안정성에 대한 내용이 출제된다. 따라서 항로표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도가 있어야 하며 빛의 성질을 파악하여 표지에 도달하는 빛의 등색과 투과율 등을 알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광파표지와 음파표지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하며, 등대 및 등표의 구조와 안정성 그리고 보수방법에 대해 세세하게 암기해야 한다.

    전파 표지 및 시스템이용 : 전파 표지 및 시스템이용 과목은 전파표지 및 전자파 전파, 지상파항법 시스템, 위성항법 시스템, 레이더 표지, 특수신호표지 시스템에 대한 내용이 출제된다. 해당 과목을 공부 할 때는 전파와 안테나, 전자파의 기초이론과 종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Loran-C시스템, eLoran시스템, GNSS 시스템, DGNSS 시스템의 원리와 구성, 특성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또한 레이더 표지 기법과 특수신호 시스템은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한다.

    항로표지기사 실기시험 합격 TIP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에서는 항로표지(광파표지, 음파표지, 전파표지, 전원시설, 구조물 등)를 규격에 맞도록 기술적인 설계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각각의 표지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항만 등 해상에 설치하는 항로표지는 해도 및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적합한 표지를 배치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때문에 장비의 종류와 기능, 사용법과 표지 배치법에 대해 잘 알고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또한 항로표지를 시설 및 공사할 때 법 및 규정에 맞는 공법을 채택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규정에 맞는 공법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규정에 맞게 공법을 적용하는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 또한 항로표지가 규정된 규격대로 운용되고 있는지 및 시험하여 항상 해상안전에 이바지 하도록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구조물의 구조와 보수방법, 부품의 이상 유무 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야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로표지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항로표지기사

    7급 ~ 9

    5%

    해양수산

    해양교통시설

    -

    항로표지기사 우대사항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가 가능하다. 또한 항로표지법에 따른 사설항로표지관리원이나 사설항로표지 위탁관리업 등록 시 기술인력으로 반드시 항로표지 관련 국가기술자격 보유자를 고용하도록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취업이 보장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업체에 취업할 때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토목이나 해양 관련 기업에 취직할 때 가산점을 주는 경우가 있다. 이 외에도 수도법시행규칙에 따라 수도시설 관리자의 자격이 주어지고 전기사업법시행규칙에 따라 전기 설비 검사자의 자격 등이 주어진다.

    항로표지기사 전망 및 현실

    항로표지기사의 전망을 살펴보자면, 앞으로는 산업 발달 및 인구증가에 따른 자원고갈 및 식량부족으로 지구상의 마지막 보고라 불리는 바다를 개발하여 인류생활에 활용하고자 하는 해양개발사업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항로표지법에 따른 사설항로표지관리원이나 사설항로표지 위탁관리업 등록 시 기술인력으로 반드시 항로표지 관련 국가기술자격 보유자를 고용하도록 지정되어 있어 취업의 전망도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고, 해안보안시설물이나 방파제, 호안시설 등 해양구조물 안정을 위한 설계도 작성에서 시공까지 책임지기 때문에 해양개발에 따른 인력수요 증가도 예상되지만, 최근 시험 응시자수와 합격자수를 볼 때 그 숫자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

    항로표지기사 취업처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중공업이나, 건설회사, 플랜트, 항만토목회사, 해양 및 자원개발업체, 대륙붕개발, 해저 석유개발 관련업체 및 관련연구기관에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품질검사 전문기관의 기술인력과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선박교통관제사, GIS전문가, 지적 및 측량기술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주로 해양수산부에서 항로표지기사를 매년 채용하고 있어 해양수산부에 취업한다면 보장된 환경에서 근무가 가능하다.

    항로표지기사 주요업무

    항로표지기사는 주로 항로표지 업무와 관련된 정부 및 사설기관에서 항로표지의 기획, 시공, 분석 등의 기술업무를 총괄하여 수행한다. 해양공학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설계, 시공, 조사, 분석, 개발, 오염방제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하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흙의 일반적인 성질과 압밀, 침하 현상 등을 분석하고, 토압의 산정과 구조물 하중에 대한 지지력을 추적하여 해안보전 시설물, 방파제, 호안시설 등 해양구조물의 안정을 기하기 위한 합리적인 설계 및 도면작성, 재료선택, 시공 등의 직무 수행하고, 연안에서 해류의 이동 및 에너지 등을 연구, 유사 및 오염물의 확산, 해안 건설공사로 인한 생태계의 영향 등을 분석하여 공학적인 측면에서 연안의 이용가능성을 분석 검토하는 직무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항로표지기사 구인현황&연봉

    항로표지기사자격증을 구인구직 사이트에 검색하면 모든 사이트를 합쳐 채 10곳이 안 되는 곳에서 채용공고가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항로표지가 사람이 아닌 무인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있고 해당 직무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두드러지지 않아 저조한 채용 현황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 채용하는 곳의 기업들을 살펴보면 항로표지업무, 발전소 및 육상 작업 업무 등 현장업무 및 관련 서류업무 수행가능자 등을 채용하고 있으며 그마저도 시간제로 채용하고 있다. 연봉 또한 초봉주순인 2,400~2,600 만 원 정도로 측정되어 있으며 시간제나 계약직으로 근무 할 경우에는 최저임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항로표지기사 자격증 필기시험 유효기간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 필기시험 합격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항로표지기사 자격증 유효기간

    항로표지기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한 번 취득하면 자격증이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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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0
  • 9
  • 1
  • 2018년도
    25
  • 22
  • 3
  • 2019년도
    44
  • 33
  • 11
  • 2020년도
    24
  • 19
  • 5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항로표지기능사, 항로표지산업기사, 지적기능사, 운항관리사, 항공교통관제사, 측량기능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운항사, 항해사, 소형선박조종사(해기사)

직업정보

항공운항관리사, 선박운항관리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GIS전문가,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GIS전문가), 측량사, 내선전공, 외선전공, 선장 및 항해사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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