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검색광고마케터란 광고대행사 뿐만이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도 디지털비즈니스, 마케팅 및 검색광고의 전문인력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 분석, 전략수립 등의 자격을 갖춘 마케팅 직무자격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이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검색광고마케터(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검생광고마케터, 취득하기 어려울까?

     2022년 01월 22일 토요일에 이루어진 2201회차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의 합격률은 42.69%로, 어느 정도 공부해서 시험에 응시하면 합격을 노릴 수 있는 자격증이다. 상경계열, 특히 마케팅 전공자는 학습에 있어 매우 수월할 수 있으며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일주일정도 책을 외우면 합격이 그렇게 어렵지 않은 자격증이다. 물론 사람이나 상황마다 학습 속도 차이가 있어 일주일만에 취득하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합격자들의 수기를 보았을 때 공부 기간을 2주를 넘긴 사례가 드물다.

    검생광고마케터, 혼자 공부하기 괜찮을까?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의 경우, 실기 시험이 없기 때문에 독학으로 준비하기 괜찮은 자격증이다. 특히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쉽기로 유명해 기출문제집과 요약본을 이용해 혼자 공부하여 자격증 합격하는 사례가 많다. 아쉬운 점은 시중에 수험서 교재가 많이 없어 한정된 교재로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 수험서는 ‘검색광고마케터 1급(명진씨앤피)뿐인데, 합격한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보면 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으며 해당 교재만으로 준비할 수 있다고 한다. 책의 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인터넷에 올라온 요약본과 기출문제집을 병행하여 준비할 수 있다.

    검색광고마케터와 같은 마케팅 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케팅에 관련된 자격증 역시 다양한 것들이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IQ)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인증하는 시험이다. 현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 툴이기 때문에 수요가 꾸준히 있다. 구글 애드워즈는 광고 플랫폼에 대해 공부하는 자격증으로 구글 플랫폼 이외에 다양한 온라인 광고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은 마케팅을 함에 있어 시장조사, 여론조사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및 해석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증이다.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에 취업할 때 가산점을 얻을 수 있어 수요가 꾸준히 높다.

    검색광고마케터는 비대면으로 시험을 응시하는 자격증일까?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심화되면서 비대면으로 시험을 응시하기 시작했다. 시험 접수를 한 후 시험 응시 4~5일 전, 메일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시험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된다. 응시 당일에도 10분 전 입실하여 준비할 수 있다. 시험이 시작되기 5분 전부터 감독관이 개별적으로 응시자의 환경을 감독한다. 별도 스마트폰 혹은 기기로 응시환경을 비추게 되는데 360도 회전하여 환경을 검사하고, A4 용지 역시 앞, 뒤를 검사해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것을 확인한다. 미리 등록한 신분증으로 얼굴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시험 응시를 시작하게 된다. 컴퓨터 화면을 공유 및 녹화하여 시험 응시 동안 부정행위를 감시한다.

    광고와 마케팅, 차이점은 무엇일까?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기업들은 해당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많은 활동을 한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마케팅’이다. 일반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들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광고’만을 보고 광고와 마케팅을 같은 뜻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인 개념으로 틀린 표현은 아니지만, 엄밀히 말하면 광고는 마케팅의 한 수단일 뿐이다. 마케팅은 기업의 경영 활동 중 하나로, 소비자에게 자신의 기업을 알리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구매로 이르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 수단에는 상품개발, 가격결정, 광고,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이루어진다.

     광고는 소비자가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지속적으로 알려 소비자의 제품태도 및  구매의사에 영향을 주고 결국 소비자가 구매활동으로 이루어지게 만드는 활동이다. 대표적인 광고에는 TV광고, 신문광고, SNS광고 등이 있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PR이 있다. PR은 기업 본인의 입이 아닌 여론, 사회 등 타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광고보다는 기업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광고와 다르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검색광고마케터 시험내용

    등급

    검정과목

    검정방법

    문항수

    시험시간

    1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광고 활용 전략

    객관식

    40문항

    90

    단답식

    20문항

    검색광고마케터 합격기준

    등급

    합격기준

    1

    70점 이상 합격(검정방법별 40% 미만 과락)

    검색광고마케터 시험 응시료

    등급

    검정수수료

    응시지역

    1

    50,000

    비대면 온라인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검색광고마케터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필기시험만 합격하면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은 ①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②검색광고 실무 활용 ③검색광고 활용 전략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객관식 40문항 단답식 20문항을 90분 동안풀어 문제 유형별 40%이상 씩 총 7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할 수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과목의 경우, 전체적인 개념과 종류에 대해 출제되는 부분으로 단순 암기를 통해 공부하면 된다. 검색 광고 실무 활용 과목이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네이버/카카오/구글 이 세 플랫폼을 비교하는 문제가 상당히 주요한 부분이다. 유투브나 인터넷에 올라온 요약본을 통해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세 플랫폼 비교 등 중요한 부분은 직접 표나 요약본을 만들어 공부하여 암기하는 것이 좋다. 


     검색광고 활용 전략 과목에서는 앞의 과목들에서 학습한 개념에서 조금 더 심화된 이해를 필요로 하는데 많이 어렵지는 않다. 계산문제가 나오지만 역시 크게 어렵지 않아 포기하지 않고 풀이과정을 익히면 쉽다.

    난이도 자체가 그렇게 높은 자격증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수험서를 1회독 한 후, 기출문제를 풀고, 오답노트 제작 및 요약본을 직접 작성하여 요약본과 오답노트 위주로 공부하면 비전공자도 2주안에 취득을 노려볼 수 있는 자격증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의 쓸모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이며, 내용이 실무와 관련이 있어 광고대행사나 온라인/디지털 마케팅 직군에 취업 시 보유할 경우 우대가 되고, 실제 실무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 꾸준히 수요가 있다.

    검색광고마케터 구인구직과 연봉정보는?

     2022년 4월, 워크넷에 ‘검색광고마케터’ 키워드 검색 시, 37건의 채용 정보 결과가 검색된다. 연봉의 경우, 소속 기관, 학력, 개인의 경력 및 실력에 따라 다르지만 2,600만원~4,000만원으로 검색되었으며, 3,000만원을 공고에 적어놓은 기업이 꽤 많았다. 또, 광고 마케터로 경력을 쌓은 대리급은 회사에 따라 4,000만원에서 8,000만원까지 다양한 연봉 범위를 가지고 있다.

    검색광고마케터 취득 후 현실

     기업 설립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며 많은 기업들이 비슷하지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기술이 발달하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이용하여 제품/서비스 구매가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에서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온라인/디지털을 이용한 홍보, 광고 등의 마케팅을 불가피하게 선택할 수밖에 없다. 한국온라인광고협회가 2020년 밝힌 온라인 광고시장규모는 7조 7,1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광고시장 중 검색광고(Search Ad)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로 노출형 광고보다 높은 수준이며 그 증가율 역시 높아 검색 광고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려고 마음먹으면 포털 사이트에 상품을 검색하는 것이 첫 번째 순서가 되었기 때문에 검색 광고에 대한 전문가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검색광고마케터 취득 후 하는 일

     검색광고마케터는 온라인 광고가 소비자의 효율적인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이다. 영업을 통해 광고주를 모집한 후, 네이버, 구글 등 포털 사이트 등을 통해 광고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단순 검색어 관리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소비자들의 수요 및 트렌드를 분석하여 사이트 방문을 유도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국내는 검색광고만을 수행하는 회사가 드물어 주로 광고 대행사에 취업하여 근무하거나 일반 기업의 온라인/디지털 마케팅 직군에 취업하여 해당 업무를 겸한다.

    검색광고마케터 시험 합격 후 자격증 발급받는 방법은?

     합격 후, 자격증 발급을 위해 별도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배송료 포함 5,800원의 자격증 발급수수료(신용카드/계좌이체 650원, 가상계좌입금 300원)를 납부하면 일주일 정도 소요하여 실물 자격증을 배송 받을 수 있다.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별도로 없다. 만료되지 않는 자격증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3d55b24257ed37ae4fa2c3fa93ee21ca_1650963405_6185.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검색광고마케터, SNS광고마케터, 인터넷정보관리사, 데이터분석전문가, 텔레마케팅관리사, 경영지도사, 컴퓨터활용능력 2급, GTQ, 컴퓨터활용능력 1급, ITQ

직업정보

마케팅사무원, 광고 및 홍보전문가, 마케팅조사전문가, 광고기획자,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 경영지원관리자, 빅데이터전문가(SNS분석가), 광고디자이너, 홍보도우미, 인쇄 및 광고영업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