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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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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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산업기사는 자동차 정비 산업 기능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정비, 판매, 점검,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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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산업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는 어떤 순서로 공부해야 할까?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공부의 경우, 엔진/전기/섀시 기초 → 자동차 엔진 → 자동차 전기 → 자동차 섀시 → 일반기계공학 순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엔진/전기/섀시는 각 과목별로 학습하기 전에 통합적인 기초 학습을 선행해야 한다. 자동차 이론 3과목은 엔진 → 전기 → 섀시 순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반기계공학 과목은 과목별 기계요소설계, 기계재료, 공작기계, 재료역학, 유체역학으로 분류돼 출제 범위가 넓고 문항수가 작다. 따라서 자주 출제되는 핵심내용으로 이론학습 후, 과년도 문제를 풀어보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난이도는 어느 정도일까?

    필기시험은 2018년 기준으로 응시 인원은 7,735명이며 이중에서 2,036명이 합격하였다. 합격률은 26.3%이다. 오히려 실기보다 합격률이 낮지만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다. 2016년 이전엔 10%대였다. 실기시험은 2018년 기준으로 2,829명이 응시했으며 그 중에서 1,318명이 합격했다. 합격률은 46.6%로 매년 합격률, 합격자, 응시자 모두 늘어나는 추세이다.

    자동차정비소 창업준비?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도움될까?

    자동차종합정비업(1급정비소) 규모의 정비소는 자동차 정비 책임자를 반드시 1인이상 채용해야 하며 자동차 정비책임자 선임 기준은 자동차정비기능사 + 3년 경력 혹은 자동차정비산업기사가 필요하다.

    제135조(정비책임자의 선임등)

    ① 정비업자는 법 제64조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정비책임자로 선임하여야 하며, 정비책임자를 선임 또는 해임한 때에는 그날부터 20일이내에 별지 제90호서식의 정비책임자선임(해임)신고서를 제145조제1항제2호에 따른 자동차정비사업조합(자동차전문정비업의 등록을 한 자의 경우에는 제145조제1항제2호의2에 따른 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을 말한다)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선임신고인 경우에는 그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개정 1998.5.26, 1999.12.31, 2005.2.5, 2005.9.16, 2007.6.7, 2014.10.6>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동차정비 또는 자동차검사에 관한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이 있는 자

    2.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동차정비 또는 자동차검사에 관한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자동차의 정비 또는 검사분야에 3년 이상 종사한 자

     

  • 응시자격

    응시자격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3.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관련학과 전문대학 졸업자

    3.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자동차 엔진정비
    ② 자동차 섀시정비
    ③ 자동차 전기·전자장치 정비
    ④ 친환경 자동차정비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항

    2시간

    실기시험

    자동차정비 실

    작업형

    -

    5시간 30분 정도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응시료

    필기시험 : 19,400

    실기시험 : 58,200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준비물

    번호재료명규격단위수량비고
    1일반공구자동차검사(정비)용SET1
    2멀티테스터디지털 또는 아날로그EA1
    3필기구흑색볼펜EA1연필제외
    4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EA1
    * 감독위원의 지시에 따라 실기작업에 임하며, 각 과정별 작업은 안전에 유의하여 작업하여야 합니다.

    * 시험 중 수험자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작업 복장 상태, 정리정돈 상태, 안전사항 등이 채점대상이 됩니다. 

    * 일반공구는 드라이버(+,-), 각종(오픈, 복스, 소켓, 토크 등) 렌치류, 니퍼, 각종(조합, 롱노즈, 스냅링 등) 플라이어, 힌지핸들, 스피드핸들, 해머(고무, 볼핀), 간극게이지, 스크레이퍼, 자(줄자) 등 정비에 필요한 지참가능한 공구
    * 측정기와 기타 자동차정비에 필요한 수공구는 지참시 사용 가능하며, 모든 장비 및 지참공구는 상용화된 정규물품만 허용됩니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① 필기시험

    자동차가 전공이며 자동차에 대해 아는 부분이 많다면 과년도 문제 10년치를 풀고 분석하고 암기할 부분들을 외우면서 꼼꼼하게 공부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다. 보통 전공자의 경우 1~2회차에는 무난히 필기에 합격한다. 그렇지 않은 비전공자 또는 기초가 부족한 사람들은 교재를 풀면서 강의를 듣고 과년도 문제집을 풀면서 준비하면 된다. 과년도 문제를 푸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나 주의할 점은 과년도에 나왔던 문제가 그대로 나오기보다는 조금씩 다르게 나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매 시험마다 신유형이 나오는 비중이 높으므로 기능사처럼 문제를 외우는 식으로 하기보다는 개념이해를 위주로 공부하여야 수월하다. 기능사에서는 계산문제를 배제하더라도 합격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산업기사 이상에서는 계산문제를 배제하면 과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특히 2022년부로 개정됨에 따라 22년 1회차에 응시할 사람들은 어떤 신유형이 나올지 모르니 철저한 공부가 필요하다.

    필기 효율적인 학습순서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공부의 경우, 엔진/전기/섀시 기초 → 자동차 엔진 → 자동차 전기 → 자동차 섀시 → 일반기계공학 순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엔진/전기/섀시는 각 과목별로 학습하기 전에 통합적인 기초 학습을 선행해야 한다. 자동차 이론 3과목은 엔진 → 전기 → 섀시 순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반기계공학 과목은 과목별 기계요소설계, 기계재료, 공작기계, 재료역학, 유체역학으로 분류돼 출제 범위가 넓고 문항수가 작다. 따라서 자주 출제되는 핵심내용으로 이론학습 후, 과년도 문제를 풀어보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② 실기시험

    측정작업 문제가 많기 때문에 필히 답안 작성법을 충분히 익혀야 한다. 점검이나 측정 후 양호, 불량 판정을 답안 작성하게 되어있는데 특히나 불량 판정을 내릴 경우 올바른 정비 및 조치사항을 기입하여야 문제에 대한 온전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정자로 누구나 보아도 알아볼 수 있도록 쓰고 주어진 문제에 따른 단위 기재를 올바르게 해야 한다. 특히 단위를 까먹고 안쓰면 부분점수마저 받지 못하고 0점처리 되기 때문에 상당히 점수가 깎인다. 은근히 많은 사람들이 단위를 까먹는다. 또한 이상, 이하라는 규정값을 나타내는 단어도 까먹고 안 쓸 경우 0점처리되니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정비조치사항은 시중의 실기 교재의 답을 외워 공부하되 교재의 답들은 최소한의 답이므로 특정 문제들은 좀 더 공부하여 완벽한 조치사항을 적을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11가지 안을 공부하다보면 11가지 안들의 공통 문제가 있다. 기관 파트의 엔진분해조립 및 시동, 섀시파트의 제동력 시험, 전기파트의 전조등 시험이 있다. 이들 공통 문제는 반드시 맞혀야하는 문제들로 점수배점이 다른 문제보다 높으며 기본이기 때문에 이를 틀릴 경우 감독관이 좋게 평가해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시동을 못 걸거나 전조등을 틀려도 합격한 수험자는 꽤 되니 틀렸다고 너무 낙심하지는 말고 다른 문제들을 다 맞혀주면 된다. 에탁스, 파형도 문제는 틀리지만 공통 문제이므로 반드시 맞추는 게 좋다.

    (시동)

    엔진 기관에 포함된 문제로 모든 자동차 관련 자격증에서 실시하며 공통 안 문제이다. 하지만 기능사보다 고장요소가 더 많으며 난이도도 더 높아졌기 때문에 방심하고 시험을 응시했다간 시동을 못걸 수도 있다. 시동은 점수가 상당히 높아 자동차정비학원이나 카페에서는 시동을 걸지 못하면 거의 불합격으로 본다. 왜냐하면 산업기사에서는 시동은 100% 연계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에 시동을 못걸어도 배기가스 측정이 가능했던 기능사와 달리 시동을 못걸 경우 다른 문제들을 다 맞혀야 합격하거나 다른 문제도 틀려 불합격한다. 또한 감독관이 시동문제전에 전기전자제어 부품을 탈거해오라고 시킬 수도 았는데 만약 엉뚱한 걸 뜯어 오거나 아예 탈거를 못할시에는 시동 도전기회마저 주지 않는다. 이는 기능사와 산업기사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이다.

    (파형분석)

    시험장 별로 HI-DS 혹은 GDS라는 장비를 가지고 파형을 분석해야 한다. 엔진 시뮬레이터에서 접속할 수 있는 배선이 따로 나와있거나 자기가 직접 찾아야하며 수검자는 해당 파형을 장비를 세팅 후 찍을 위치에 꽂고 나서 알맞은 전압 및 시간축값을 기입하여 파형이 최대한 이쁘게 나오도록 한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다. 이후 파형을 인쇄한 뒤 종이에 파형 결과에 따른 진단 및 정비조치사항을 종이에 기입해줘야 하고 감독관이 측정하라는 측정값을 찾아내어 기입을 해줘야 비로서 파형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파형에 잡음이 없거나 기준값안에 들어도 파형에 대한 결과를 진단해줘야 파형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만약 파형만 달랑 제출할 경우 부분점수를 받거나 0점을 받을 수 있다. 파형은 2019년 기준 7~8개가 있으며 단순히 해당안에 해당하는 파형 뿐만 아니라 크랭크 각 센서나 기타 센서 등을 추가적으로 감독관이 요청하여 파형을 2개 이상 찍을 수도 있으므로 많은 연습 및 시험 후기 등을 연구해줘야한다. 점수배점은 비공식적이지만 가장 높은 배점으로 알려져있으며 만약 시동과 연계되어 시동을 걸지 못할경우 파형도 측정못할 수 있으며 이는 거의 불합격이라 생각해야한다

    (에탁스)

    전기쪽에서 보는 문제로 시험장에 따라 난이도가 완전히 달라지는 문제다. 에탁스가 완전히 분해되어 세팅까지 된 상태에서 회로도 분석하고 그것으로 세팅된 기판에다가 해당번호에 찍는 곳이 있다면 실차에 직접 배선을 찾아서 직접 꽂아서 판단해야 하는 시험장도 있다. 실차에서 할 경우 에탁스 단자는 보통 실차에서는 실내 퓨즈박스에 뒷면에 위치하는데 빼서 확인하기 어렵다. 보통 수검자가 직접 전자회로도 책을 보면서 해당 에탁스 측정 요소를 찾아내야 하며 만약 배선도를 읽을 줄 모르거나 해당 에탁스의 기능, 측정 요소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시작도 못할 정도로 난이도가 꽤나 있다. 하지만 해당 차량의 에탁스 위치를 전부 외우거나 많이 연습하면 오히려 제일 쉬운 게 에탁스 측정이다. 2019년 기준 8개의 에탁스를 익혀야한다. 측정방법은 에탁스의 위치를 찾아 측정 프로브를 꽂은 뒤 스위치를 작동시켜 해당 전압의 변화값을 측정하는 게 대부분이며 보통 0v(작동시), 12v(비작동시), 5v(비작동시)가 많이 나온다. 점수도 꽤나 높으므로 반드시 해결하는게 좋다.

    와이어 칼라 지정 약어

    회로도상의 와이어 칼라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약어

    기호

    와이어 색상

    기호

    와이어 색상

    B

    검정색 (Black)

    O

    오렌지색 (Orange)

    Br

    갈색 (Brown)

    P

    분홍색 (Pink)

    G

    초록색 (Green)

    Pp

    자주색 (Purple)

    Gr

    회색 (Gray)

    R

    빨강색 (Red)

    L

    파랑색 (Blue)

    T

    황갈색 (Taway)

    Lg

    연두색 (Light Green)

    W

    흰색 (White)

    LI(S)

    하늘색 (Light Blue)

    Y

    노랑색 (Yellow)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자동차정비산업기사

    7

    3%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9

    5%

    소방

    1%

    소방

    자동차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취업범위는 어떻게 될까?

    취급 대상

    수리 범위

    자격증 보유 인원

    자동차 종합 정비소
    (1
     자동차 공업사)

    건설 기계를 제외한
    모든 차량

    정비점검부품교체수리엔진 미션수리판금도색  모든 작업

    자동차 정비 기능사
    3
     이상

    소형 자동차 정비소
    (2
     자동차 공업사)

    승용차소형 이하의
    승합차  화물차

    정비점검부품교체수리엔진 미션수리판금도색

    자동차 정비 기능사
    3
     이상

    자동차 전문 정비소
    (3
     자동차 공업사)

    승용차소형 이하의
    승합차  화물차

    정비부품 교체점검수리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격을 갖춘
    정비 책임자 1

    원동기 전문 정비소

    모든 차량의 엔진

    재생 정비  튜닝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격을 갖춘 
    정비 책임자 1

    건설 기계 정비소

    크레인 등의
    건설 기계

    수리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또는 기능사

    자동차 전문 정비소 흔히 말하는 '카센타', '경정비소' 해당한다.

    취득 후 하는 일

     자동차 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외제차수입업체자동차정비업체 등에 취업한다.

     카센타(자동차부분정비업체), 카인테리어밧데리점튜닝전문점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자동 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④ 자동차의 냉각수윤활유충전상태유압 등 사고예방을 위한 일상점검과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고장이나 사고에 의한 직접적인 정비업무 혹은 지도적 기능업무를 수행한다.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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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8년도
    1557
  • 1537
  • 20
  • 2019년도
    1599
  • 1563
  • 36
  • 2020년도
    1624
  • 1585
  • 39
  • 2021년도
    1
  • 1
  • 0
    • 0
    • 187
    • 374
    • 561
    • 748
    • 935
    • 1122
    • 1309
    • 1496
    • 17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 2021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기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자동차진단평가사자격증, 자동차운전면허, 교통산업기사

직업정보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자동차정비원, 자동차부품기술영업원, 자동차조립원, 자동차공학기술자, 자동차디자이너, 교통안전연구원, 교통영향평가원, 항공기정비원,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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