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장비정비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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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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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기사는 방위산업분야, 정비 지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장비 운용, 유지, 보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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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궤도장비정비기사란 무엇일까?

     궤도장비정비기사란 군 궤도장비인 전차, 장갑차, 자주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지고 궤도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방위산업분야의 국산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과정에서 과거 군이 담당했던 방위산업 정비 업무에 민간의 우수한 기술 인력이 참여하는 상황이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에 궤도장비를 관리할 수 있는 우수한 정비요원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궤도장비정비는 군 궤도장비만을 대상으로 할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은 군 궤도장비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이지만 그렇다고해서 궤도장비가 군 궤도장비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궤도장비는 철도교통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 실제로 코레일 등에서 철도궤도 장비 정비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인력을 선발하여 철도궤도 장비 유지 및 보수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궤도장비정비는 궤도장비가 활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군이나 방위산업에 대한 관심이 없더라도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궤도장비정비기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20.8%, 실기시험의 경우 45.4%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실기시험 합격률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선 필기시험을 합격하는 것부터가 자격증 취득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궤도장비정비기사 시험이 시행된 이후 누적 응시자가 필기시험 451, 실기시험 108명으로 매우 적고, 2019년 이후 3년 동안 실기시험 응시자가 0명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필기시험에 합격해 실기시험 응시 자격을 갖춘 응시자들의 수가 매우 적다는 것을 반증한다. 따라서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매우 꼼꼼한 시험 대비가 필요하며 공개문제를 중심으로 철저히 시험에 대비해야 한다.

    궤도장비정비기사 독학으로 취득 가능할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전공자 및 실무경험 보유자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응시자들이 상당한 배경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궤도장비정비기사는 해당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증에 해당하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것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또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의 경우 매해 필기 응시자가 30여명 내외, 실기 응시자는 10여명 내외 일 정도로 매우 적기 때문에 관련된 시험 자료나 기합격자들의 후기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혼자 공부하게 될 경우 기본서와 온라인 상에 공개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작업형에 대비해 공개문제를 중심으로 산업 현장에서 쌓은 실무 경험을 복기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궤도장비정비기사 흔한 자격증일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은 2005년 처음 시행되었으며 자격증이 신설된 지 16년째인 지난 2021년까지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의 전체 인원이 49명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높은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2019년 이후 3년 연속 응시자 0명을 기록할 정도로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절대적인 응시자의 수 자체가 적은 상황이며 그렇기에 궤도장비정비기사를 취득한 후 방위산업분야에 진출한다면 자신의 역량에 관한 차별적인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취득 후 취업은 어떨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 취득 후에는 주로 군 부대나 민간 방위산업체에 종사하게 된다. 과거에는 방위산업을 군에서 독점적으로 관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민간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민간 산업체들이 우수한 정비 전문 인력들을 육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력을 쌓아 유관기관에서 전문군무경력관이나 임기제공무원으로도 근무하는 경우도 많다. 궤도장비정비기사들은 궤도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유지 및 보수 업무를 수행하며 군 전력증강사업에 일조하게 된다.

    학점은행제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취득할 수 있을까?

     만약 학력이 고졸이거나 동일직무분야에 종사한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궤도장비정비기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관련 과목 106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따라 편차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학점은행제를 활용할 경우 응시자격을 취득하기까지 약 1년가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 응시에 필요한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절반 정도로 단축하여 효율적으로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궤도장비 분야의 현실과 전망은 어떨까?

     최근 우리나라는 방위산업분야에서 국방 부품산업 육성 및 소재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지난 2021년에는 방위산업 발전법을 시행하며 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궤도장비 분야 역시 방위산업의 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국가 차원의 방위산업 육성이 지속된다면 궤도장비 분야의 전망 역시 밝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형 전차에 이어 전투기 개발에도 성공하는 등 국내 방위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폴란드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 방산 대규모 방산 수출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궤도장비 분야 또한 덩달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궤도장비정비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궤도장비정비기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일반기계공학

    기계열역학 

    내연기관 

    궤도장비정비

    유압일반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항

    2시간 30

    실기시험

    궤도장비정비작업

    복합형

    -

    필답형 : 1시간 30

    작업형 : 5시간 정도

    궤도장비정비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궤도장비정비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72,5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궤도장비정비기사 필기 합격Tip

    (1) 개별 과목이 각각 별도의 시험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취사선택 없이 전체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는 것이 좋다.

    (2) 온라인상에 공개되어 있는 기출문제 위주로 시험에 대비하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3) 기출문제를 풀면서 취약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하며 세부 과목의 밸런스를 맞춰가는 것이 좋다.

    (4) 기계열역학과 일반기계공학은 기본적인 공학적 지식이 수반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기본서와 공학 분야 기초 이론서를 함께 활용하여 공부한다면 이론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실기 합격Tip

    (1) 시험 범위가 방대하기 때문에 사전에 출제기준을 확인하여 시험에 출제되는 주요-세부-세세항목을 중심으로 개념화 작업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 기본서를 1회독하며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중심으로 개념을 서술화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3) 필답형은 모범답안을 미리 작성해서 암기하는 것이 좋다.

    (4) 필답형은 시간을 재고 문제를 풀면서 시험시간 내에 답안을 다 쓸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5) 작업형 시험 문제가 온라인 상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6) 만약 궤도장비정비기사 작업형 시험문제를 이해하기 어렵다면 하위레벨인 궤도장비정비기능사나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공개문제를 먼저 공부하며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7) 작업형은 시험 시간이 5시간으로 매우 길기 때문에 체력 안배에 신경써야 한다.

    (8) 궤도장비정비기사 시험장은 안전등급 2등급에 해당하기 때문에 작업형 시험을 치를 때 안전에 주의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궤도장비정비기사 기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궤도장비정비기사

    7급 ~ 9

    5%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소방

    3%

    소방

    기계장비설비 · 설치

    궤도장비정비기사 우대사항

    (1)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 취득 시, 중소기업인력지원 특별법에 의거하여 해당 직종과 관련분야에서 신기술에 기반한 창업을 지원받을 수 있다.

    (2) 궤도운송법시행규칙에 의거하여 안전검사 업무를 위탁받기 위하여 갖추어야 하는 기술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3) 산업안전보건법시행령에 의거하여 안전관리 전문기관의 인력 시설 및 장비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4)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품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으려는 자가 확보하여야 하는 검사 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5) 전기사업법시행규칙에 의거하여 의거하여 전기설비 검사자의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근무환경은 어떨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취득자들의 대부분은 궤도장비가 설치된 현장에서 일하게 된다. 현장근무 특성 상 더위와 추위로 인해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이 필요하며 정비 기구들을 다루는 과정에서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는 궤도장비의 전반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발전되고 있는 새로운 정비 기술들을 지속적으로 배우며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취득 후 연봉 수준은 어떨까?

     만약 궤도장비기사 자격증을 보유할 경우 전문성을 살려 전문군무경력관이나 임기제군무원으로도 일할 수 있는데, 공무원보수규정에 따른 임기제군무원의 연봉은 9호봉 기준으로 최대 42,995,000원이다. 또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관련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없더라도 기계·설비 부문 초급숙련기술자로 분류되어 엔지니어링기술부문별 기술자 평균임금에 의해 규정된 일당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2021년도 엔지니어링업체 임금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초급기술자의 평균 임금은 210,727원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으며 이를 근무일수인 22일로 계상하여 산출한 월 인건비는 4,635,994원이다. 또한 궤도장비정비기사 취득 이후 관련 전문분야에서의 업무 경력이 쌓이면 임금수준 역시 연차에 비례해 상승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 높은 수준의 연봉을 수령할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유효기간

     궤도장비정비기사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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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5년도
    4
  • 4
  • 0
  • 2016년도
    2
  • 2
  • 0
  • 2017년도
    4
  • 4
  • 0
  • 2018년도
    2
  • 2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5년도
  • 2016년도
  • 2017년도
  • 2018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술사, 철도차량기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철도차량산업기사, 항공산업기사

직업정보

건설 및 광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부사관, 운송관리자, 군무원, 육군장교(위관급), 직업군인,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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